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긴글주의] 남자친구 집안 빚 때문에 고민입니다 [94]

안녕하세요,

진지하게 결혼을 생각하는 3년된 남자친구가 있습니다.
둘다 적령기인 만큼 이제는 조금 더 구체적인 얘기를 해야 할 것 같아서 각자의 부모님께도 내년 정도에 결혼을 생각하고 있다고 까지 말씀드린 상태입니다.

그러던 와중, 남자친구 동생이 현재 회생절차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진행 중인 것인지, 회생을 하겠다는건지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부모님도 사실상 노후는 뒷전이고 수입의 대부분을 동생의 빚을 갚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따로 살고 있어서 남친도 몰랐던 부분이고, 부모님 노후자금도 빚 갚는데 다 써서 없다고 합니다.

남친과 저만 놓고 보면 둘다 나쁘지 않은 직장에 비슷한 학벌, 조건인데 막상 결혼 이야기를 하다보니 각자 집안에서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남친네 집은 하나도 도움을 못주는 상황이고, 남자친구가 모은 돈 (현재 2년차 5천만원) 이 전부인 상황인데 저희 집은 비교적 넉넉하여 제가 도와달라고 말씀드리면 금액이 얼마든 도와주실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모은돈 현재 4년차 8천만원)

현재 저희 부모님은 남친네 집이 평범하고, 노후자금 등이 묶여있어서 큰 돈은 못 도와주실 것 같다까지만 알고 계시는데 (그래도 마음에 안들어하십니다) 막상 들여다보니 남친 돈 5천만원이 전부고 집안에 회생 절차 밟고 있는 동생까지 있다는 것을 아시면 완전 반대하시고 마음 아파 하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남자친구네 집이 평범하고 부모님 두 분다 성실하게 작은 식당 운영하시는 것을 보고 큰 여유는 없지만 그래도 제가 감당하고 결혼해도 되겠다라고 생각하였는데, 동생의 일까지 전해 들으니 이 남자와 결혼을 생각해도 되는지 갑자기 혼란스럽고 두렵습니다. (남친 부모님은 너무 좋으십니다. 타지에 있는 남친이 대견하고 똑똑한 남친에게 방해되지 않겠다며 저희들은 저희들끼리 알아서 하라고 하시는 분들입니다)

헤어질 생각을 하니 마음이 너무 아프고, 집안 문제만 아니면 둘이 너무 잘 맞고 이런 사람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행복했는데, 이렇게 집안 문제로 결국 헤어지나 싶어서 억울한 생각도 듭니다. 제가 잘 몰라서 그런데, 개인 회생이면 빚이 심각하게 있는 거죠? 온 집안이 심지어 남자친구까지도 동생 빚을 갚아야 하는게 아닌가 걱정도 됩니다. 혹시 법적으로 남친도 갚아야할 의무가 있는건가요?

제 나이가 찼다는 이유로 지금 시점에 남친에게 계속 결혼을 강요할 수도 없을 것 같고... 그렇다고 제가 마냥 기다릴 수도 없을 것 같고.. 없이 시작할 건 알았지만 제 기준 보다 너무 없이 살 것 같아서 두렵습니다. 친구들 보면 다들 순탄하게 비슷한 짝 만나서 예쁘게 결혼하던데 저희는 왜 그렇지 못할까 많이 속상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이미 결혼하신 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시물 목록
제목 글쓴이 공감 조회 날짜
선택 [긴글주의] 남자친구 집안 빚 때문에 고민입... abc99 0 41781 18.07.10

오늘의 주요뉴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