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나이 오십에, 당장 은퇴하고 싶어하는 남편. [100]

은퇴후 소득이 최소 이백만원은 되어야하고, 삼백은 되어야 여유있게 살 수 있다는 의견이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드는 생각입니다.


이제 50에 접어들면서, 노후연금이 현재 돈 가치로 환산해도 삼백만원 좀 넘을거 같고, 은퇴연금에 이억오천 모아놨고, 현금 사억정도 있어요(현금은 연 4% 이자가 안정적으로 나오는 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한채 있어서, 현금하고 은퇴연금 빼먹고 살다보면, 노후연금 받을때 정도 될거 같아요. 중간에 예상하지못한 일이 생기면 아파트 팔아서 좀 더 싼곳으로 옮기는걸로 충당하면 될거 같구요.

이걸 토대로 세세하게 계산해보니, 오늘 당장 은퇴하면 한달에 삼백이십만원씩(인플레이션 상관없이 현재가치로) 평생 나올 수 있을것 같아요.


이렇게 생각하면 은퇴준비가 끝났으나, 일찍 은퇴해서 한살이라도 젊을때 여유로운 삶을 즐기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7~10년 더 일해서 한달에 육백~칠백만원정도 나올때까지 더 일을 해서 돈이 더 많아야 더 행복한 은퇴후 삶이 가능할까요?


일단은 앞으로 2~3년 사이에, 한달에 사백오십만원 정도 나올정도가 되면 은퇴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지금 당장 은퇴하는것도 그리 나쁠것 같지는 않구요. 최소한 55세까지 일하고 60까지 일하는것도 충분히 은퇴를 빨리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어서 전혀 갈필을 못잡고 있네요. 물론 남편이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스트레스는 많이 받고 있어요.


나름 배부른 고민이라 외면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진지하게 함께 고민해주셨으면 감사할거 같아요.

어느정도 여유있게 먹고 살려면 한달에 얼마면 충분할까요?

경조사 거의 없고, 애들한테 돈 더 들어가지 않고, 여행은 이미 충분히 다녀서 은퇴후에는 국내 먹거리 여행이나 한두달에 한번 가는정도 생각하고 있어요.

게시물 목록
제목 글쓴이 공감 조회 날짜
선택 나이 오십에, 당장 은퇴하고 싶어하는 남편. 놋양푼 0 45329 17.03.14

오늘의 주요뉴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