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평생 희생만 하고 사는 친정엄마 [18]

남들 보기엔 참 멀쩡하고 갖출 것 갖춘 듯한 친정입니다.
양친 대학 나오셨고 엄마는 교사, 아빠는 사업가셨으니까요.
자식들 다 서울소재 중상위권 대학 나왔으니 누가 보면 참 잘 갖춘 것 같은 집입니다.

그런데 항상 그렇지만은 않았습니다.
시부모도 일찍 돌아가신 집에 장남 며느리라고, 명절에 다 모이면 20명은 넘는 사람들 3박 4일을 해먹이시느라 학교에 휴가쓰고 나오면서까지 명절 혹독하게 평생을 치러내셨고 (저희집 아저씨들은 손하나 까딱은 커녕 고스톱치고 담배피고 놉니다 저희집에서...)
남들 뻔히 다 아는 꼭 오를 만한 부동산 투자하려고 엄마가 평생 모은 돈 찾아놓으신 거, 아빠가 소리소리치고 가져가셔서 말도 안되는 지방에다 투자해서 결국 그 빚으로 아빠의 전재산을 탕진하셨습니다. (그 때 엄마가 투자하려던 곳은 이제 말하면 다 아는 15억 이상의 집이 되었구요)
아빠는 성격이 불같으셔서 어려서부터 우리들도 항상 벌벌 떨었지만 엄마도 마찬가지셨습니다. 종교를 가지신 후에 많이 차분해지셨다고 아빠 본인은 생각하시는 거 같은데 일반적인 대화는 불가능한 그런 분.. 여전합니다. 말로 사람 죽인다고 하죠. 그런 감정을 여러 번 느껴봤었습니다.

여튼 그런 우리 아빠... 사업도 잘 안된지 오래여서 이미 엄마에게 기대어 사신지 꽤 되셨을텐데
아직도 친가쪽 사촌에 무슨 일이 생기면 엄마가 돈을 써야 하는 일들이 생깁니다.
예전부터 친가 사촌오빠들 등록금 대줬다 들었고
이번에는 사촌동생이네요.
장남이라고 나서서 우리아빠가 선심쓰듯 하는데
결국 그 돈은 다 엄마가 스스로에게 쓰지 못하며 평생 아껴온 돈입니다.
저희한테도 뭘 사면 다 엄마가 산 건데 아빠가 샀다고 하는 그런 문화가 있네요.. 왜인건지..

그런데 그런 사촌들이 정말 상황이 너무너무 안좋으냐 하면 그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엄마 한 사람 연금으로 세식구 생활하는 우리집보다 다들 경제생활도 하고 있고요. 다 그놈의 장남 가오잡는다고 엄마 희생시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에 대학들어간 애는 그렇다 칩니다. 그 집은 현재 상황이 안좋거든요. 근데 그 집 첫째가 사회생활한지가 몇년이고 어른도 돈을 벌고는 있는데 알아서 하도록 뒀으면 될 일을... 근데 대학들어간 애한테 시켰는지 평생 전화 안하던 애가 입학 관련해서 상담한다고 간질간질 아빠한테 다가가긴 하더라고요.

저희집은 지금 괜찮지만 언니는 정말 부모도움 한푼 없이 시작해서 5년을 월세살다가 이제 막 올대출 끼고 집사서 갚을 날이 막막한데... 친척들한테 이리 해주고 싶으셨을까요.
제가 엄마편에서 큰소리 내고 왜 아빠는 자꾸 엄마 희생시키냐고 말을 많이 해서 그런지.... 엄마는 아빠 모르게 한 일이라는 거짓말을 막 하십니다. 제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엄마 편한 쪽으로 바꾸라고 부모님께 말씀드렸더니 아빠가 저는 어차피 결혼한 딸이라 출가외인이라며 제 말은 묵살하시고 나중에 딸년 저렇게 키웠다고 엄마한테 뭐라하시는 그런 분... 매번 교육은 엄마 몫이라며 엄마한테 짜증내셨지만 제가 이런 집에서 자라보니 아빠의 짜증이나 화내는 태도 하나하나가 그 어떤 배움보다 더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저역시 저도 모르게 짜증에 화에 컨트롤 안될 때가 생기구요.
남편한테 선물받아가며 행복한 중년 맞이하는 어머니들도 많던데 우리집은 어쩌면 이런가요. 제가 엄마편 들어봤자 엄마가 아빠편이십니다. 정확히 말하면 아빠편은 아닌데 교육자 기질이 있으셔선지 상황을 아름답게 보일려고 되지도 않는 소릴 하십니다. 아빠는 등록금 이런 거 모른다나... 왜몰라요. 사촌동생이 아빠 붙잡고 통화를 그렇게 했는데..휴

게시물 목록
제목 글쓴이 공감 조회 날짜
선택 평생 희생만 하고 사는 친정엄마 와왕 0 15825 18.01.11
답글 님, 얘기해 주고 싶은 게 있어요. 농부아저씨 0 859 18.01.11

오늘의 주요뉴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