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맘스팁] 임산부 여드름, 올바른 예방법은?

【베이비뉴스 김고은 기자】

 

초보 엄마와 아빠의 머릿속에는 항상 물음표가 가득하다. 아이 낳고 기르는데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맘스팁은 엄마, 아빠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상식을 Q&A로 풀어보는 코너다. 베이비뉴스 맘스팁 섹션(http://tip.ibabynews.com)을 찾으면 육아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육아정보를 얻을 수 있다.

 

 

Q. 성인여드름, 임산부여드름은 왜 생기는 건가요?


우리나라 인구의 20~30%가 지성피부라는 보고가 있다. 지성피부는 피지와 땀샘의 활동이 활발해서 피부 관리가 소홀하면 여드름이 쉽게 생긴다.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 배출되지 않은 피지가 쌓여 피부 내 산소 유입량이 줄어든다. 피지를 먹는 여드름균은 산소가 적어야 잘 번식한다. 그래서 피지가 모공에 축적되면 여드름이 쉽게 생기는 환경이 만들어진다.


임신 중엔 호르몬 변화로 입덧을 겪고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기는 등의 몸의 변화를 겪을 수 있다. 임신 중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자궁벽 지지 작용을 하는 프로게스테론이란 호르몬 때문이다.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서 피지선을 자극해 피지 분비량도 늘기 때문이다.


Q. 성인여드름, 임산부 좁쌀여드름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첫째,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지가 증가하고 피지가 모공에 쌓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밀가루 음식을 조심해야 한다. 밀가루는 먹고 나면 더부룩한 현상은 밀가루 음식이 위장 내 소화 흡수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렇게 음식이 소화가 잘 안 되면 몸 안에서 열이 오를 수 있다. 열이 발생하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고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셋째, 녹황색 채소와 콩 등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여드름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당지수 10 이하의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오메가-3가 많은 등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도 여드름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넷째, 메이크업을 제대로 씻어내야 한다. 화장을 제대로 지우지 않으면 좁쌀 여드름이 생기기 쉽다. 메이크업 화장품의 화학성분이 모공을 막아 성인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진한 화장은 지양해야 한다. 화장은 되도록 연하게 하고 귀가 후 즉시 노폐물과 피지 관리를 해줄 수 있는 천연 딥클렌징 제품과 여드름 전용 클렌징폼으로 세안해야 한다. 모공이 청결해지면 산소가 피부에 잘 들어오기 때문이다.


다섯째, 피부 자극을 많이 주지 않고 보습력이 좋은 천연유래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피부는 율무, 티트리, 병풀추출물이나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좋다. 또한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고,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온 상태의 미네랄을 함유한 화장품 사용도 도움이 된다.


*도움말 = 닥터딥 미네랄하우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