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임신초기 이상징후- 자궁외임신

53_09
자궁외 임신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한다
자궁외임신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말한다. 수정란이 자궁까지 도착하지 못하고 난관이나 난소, 복막 등에 자리잡는 것이다. 아주 드물게 자궁경관에 착상되기도 한다.

심한 복통과 출혈이 함께 있다
자궁외임신의 90% 이상은 수정란이 난관에 착상하는 난관임신이다. 이 경우 임신 2~3개월째에 태아가 가느다란 난관 속에서 자랄 수 없게 되어 유산되거나 난관이 파열된다. 난관이 파열되면 난관에서 출혈한 피가 배에 고여 심한 복통을 느낀다. 견디기 어려운 통증에 비해 출혈은 적은 편이다. 얼굴이 창백해지고 혈압이 내려가 쇼크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난관 주위의 염증이 원인이다
자궁외임신의 발생 원인은 난관 주위에 생기는 염증 때문이다. 예전에 만성 난관염이나 골반염, 산후 감염, 급성 맹장염인 복막염, 자궁내막증을 앓았거나 임신중절수술, 습관성 유산 등을 경험했던 임신부에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난관이 주위 조직과 밀접하게 붙어 수정란이 통과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 선천적으로 난관에 기형이 있거나 자궁 내 피임장치 기구를 사용하는 사람 등이 자궁외임신을 할 가능성이 높다. 난관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로 난관 운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난관강이 좁아져 수정란이 통과하지 못한다.

예방·치료) 발견 즉시 임신 부위를 제거한다
아주 초기에는 임신이라는 사실을 채 깨닫기도 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자궁외임신의 경우 대개 발견 즉시 임신한 쪽의 난관 조직을 잘라낸다. 난관이 파열되었더라도 빨리 발견해서 처치를 하면 모체에는 영향이 없다. 하지만 발견을 늦게 하거나 처치 시기를 놓치면 엄마 생명이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
자궁외임신된 쪽의 난관을 잘라내더라도 다른 쪽에 이상이 없다면 정상 임신이 가능하다. 하지만 10~20% 정도는 재발하기도 하는데, 자궁외임신을 반복하거나 남은 한쪽 난관마저 건강하지 못하다면 불임이 될 수도 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