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임신 중 독감 접종, 아기 건강에도 긍정적


임신 기간에는 모든 것이 조심스럽다. 그래서인지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아 예방 접종을 꺼리는 경우도 많이 있다. 하지만 독감 백신 접종이 임신부의 건강뿐만 아니라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지난 달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감염질환학회 회의에서는 독감 백신은 임신 기간 동안 취약해진 임신부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출산 전후의 아기까지도 보호한다는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다.

임신부는 일반인보다 독감으로부터 더 많은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임신부들의 면역체계는 태아에 대한 거부반응을 막기 위해 억제되고 또한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임신부의 폐가 압박되기 때문이다.

예일대 마리에타 바스케스 박사팀이 독감 백신을 접종한 157명의 임신부, 독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195명의 임신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독감 백신을 맞은 임신부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은 생후 6개월 이내 입원 치료의 위험이 8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시내티아동병원 마크 스타인호프 박사팀은 백신을 접종한 임신부의 아기들은 독감 감염 위험이 63% 낮고, 몸무게도 평균 215g보다 더 많이 나간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에모리대 사드 오머 박사팀은 백신을 접종한 임신부는 그렇지 않은 임신부보다 조산의 위험이 85% 적고 태아의 크기가 작을 위험도 7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많은 임신부들이 독감에 감염된 사실을 모르고 지나가지만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가벼운 독감이라 할지라도 태반을 통해 전달되는 영양분의 양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도 임신 동안의 독감 백신 접종은 금기 사항이 아니라고 말한다. 오히려 독감에 걸릴 시 일반인에 비해 합병증의 위험이 더 큰 만큼 임신부의 독감 백신 접종은 권고되고 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