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임신 말기에 특히 조심해야할 임신부 두통

 

임신을 한 뒤 머리가 묵직하고 지끈지끈 아프다고 호소하는 임신부들이 의외로 많다. 임신부의 두통은 대부분 생리적인 변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두통을 경험하는 임신부들로서는 약 한 번 마음대로 먹을 수 없어 고통스럽다. 게다가 두통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는데…. 임신부 두통의 원인과 그 해법을 알아보자.

초·중기엔 괜찮지만 말기엔 조심해야

임신 초기 두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황체호르몬에 의한 영향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하지 않았을 때에도 생리(월경)의 신호로 두통을 경험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 역시 배란 직후에 분비되는 황체호르몬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입덧 증상으로 구토가 심해지면서 두통이 생기기도 하고, 자극에 의한 과민 반응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임신 중기에 접어들면 대부분의 두통 증상이 자연스럽게 소실되거나 완화된다. 만약 임신 중기 이후에도 두통이 지속되면 이는 십중팔구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다. 그러므로 임신과 출산에 대한 공포, 엄마가 된다는 두려움 등으로 정신적·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임신부라면 두통은 물론 임신중독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라도 적극적으로 두통을 해소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반면 임신 말기에 두통 증상을 호소하는 임신부들이 있는데, 이는 임신 초기·중기에 비해 그 심각성이 매우 크다. 임신 말기의 심한 두통은 임신중독증의 고혈압에 의해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외에 임신 기간 동안 감기나 빈혈, 수면 부족, 피로, 과로, 불규칙적인 생활 등으로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에 맞지 않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여 생길 수도 있으므로, 임신 후 이유 없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플 때는 전문의에게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에서 두통을 해소하려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라_임신을 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이 생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이라면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데, 임신부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임신과 출산에 대한 공포, 출산 후 아기를 키워야 한다는 두려움이 크게 작용한다고 한다. 이러한 불안 요인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임신부 스스로가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출산과 육아에 대한 정보를 접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불안감을 떨쳐버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충분히 쉬되 실내는 쾌적하게_별 이유 없이 두통이 지속될 때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한 뒤 시원하고 쾌적한 곳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면 되는데, 겨울이라고 해서 답답한 실내에만 갇혀 있으면 짜증이 나기 쉬우므로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해야 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온도 및 습도 조절, 실내 환기가 매우 중요하다. 온도는 25℃를 넘지 않도록 하고, 습도는 60% 정도를 유지하며, 바깥 날씨가 차갑더라도 적어도 하루 한 번 실내 공기를 환기시켜 준다.

잘 먹어야 두통도 사라진다_평소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여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로 기분을 전환해 보는 것도 좋다. 특히 임신 중에는 단백질 필요량이 많아지는데, 이는 모체의 건강은 물론 태아의 발육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만, 두통을 동반하는 임신중독증 예방에도 양질의 단백질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임신 기간 중에는 되도록 공복을 피하도록 하고, 소량의 식사라도 양질의 음식으로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을_몸이 무겁고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하루 종일 방안에 누워만 있으면 머리가 맑아지기는커녕 묵직한 느낌이 지속될 뿐이다. 특히 임신부들 중에는 몸이 피로하다고 해서 수면을 과도하게 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자체가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집에서만 생활하기보다는 가벼운 맨손 체조나 가까운 공원을 산책하는 것으로 운동을 대신하여 운동부족으로 인한 현기증을 예방하도록 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