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1분 Q&A] 임신 초기 비타민 C 복용해도 되나요?

Q. 임신인지 모르고 종합비타민, 유산균, 엽산 등을 먹고 있었습니다. 지금 임신 초기인데 비타민 C(500mg)는 계속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임산부


A. 비타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특히 임산부에게 더욱 중요합니다. 비타민은 잘 알려진 것처럼 태아의 성장과 발육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소량의 비타민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결핍증에 연관된 여러 문제를 일으키며, 반면 과다한 섭취는 산모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일부 비타민은 몸속에서 만들어내지 못하여 영양제나 식품으로 꼭 챙겨 먹어야 합니다. 이렇듯 비타민은 그 역할과 복용법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섭취하여야 올바른 임신 중 영양관리를 할 수 있으며, 나아가 건강한 임신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불리기도 하는 비타민 C는 항상화 작용, 콜라겐 생성, 조직 복구, 호르몬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 성분 중 하나인 철분의 흡수를 높여주어 철분 결핍을 예방해 주며, 태아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면 기력이 떨어지고 유산이나 조산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오렌지, 딸기, 브로콜리 등의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하루 80~85mg을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문의하신 비타민제에는 비타민 C 함량이 500mg으로 되어 있어서 다소 높은 하루 섭취량이지만 과용되어서 해로운 비타민은 아니므로 지금까지 복용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아세로라, 플라보노이드, 루틴 등은 과즙이나 과일에서 추출한 성분이거나 천연식품 첨가물로 임부에게 크게 해롭다는 보고는 없으므로 향후 건강한 임신관리 및 산전검사 잘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규칙적인 식사가 가능하고 입덧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골고루 식사를 잘 드시면서 과일이나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되 태아에 대한 영향을 고려한다면 문의하신 성분만 함유된 비타민제를 복용하기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엽산 단독제를 드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