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1분 Q&A] 고혈압 동반하는 임신중독증, 예방법은?

Q. 첫 아이 때 임신중독증으로 힘들었는데 둘째 아이를 계획하고 있는데 두렵습니다. L-아르기닌과 비타민을 복용하면 임신중독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기사를 봤는데, 임신중독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성인


A. 임신 중 혈압 상승과 단백뇨, 부종의 임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이라 하며, 이는 다시 임신성 고혈압, 전자간증(임신중독증), 자간증, 만성 고혈압, 만성 고혈압에 합병된 전자간증으로 뉘게 됩니다.


임신성 고혈압은 전체 임신의 3~8%에서 나타나는데 모성 사망률과 주산기 사망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만성 고혈압 이외의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은 보통 임신 20주 이후에 나타나게 되는데, 140/90mmHg 이상의 고혈압 소견을 보이면서 단백뇨가 없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 단백뇨가 동반되는 경우를 전자간증이라 분류하고 경련 소견이 나타날 때 자간증이라 진단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유전 성향이 있으므로 가족력에 고혈압이 있거나, 이전의 임신에서 임신성 고혈압이 있었던 경우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특정 영양소(비타민C, E 등)의 결핍이 원인이 된다는 설도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은 대개 성분의 차이는 없습니다. 적당한 제품을 구입하여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심상인(산부인과 전문의)>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