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철분 부족에 의한 임신빈혈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혈액량이 많아지게 되고 적혈구 생산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임신 20주 경에 이르러서는 이에 필요한 철분이 체내보유량으로는 부족하게 되어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임신 중에 걸리는 빈혈은 대부분 철분결핍이 원인이며 만일 철분 결핍성빈혈이 아니라면 검사를 더해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철분 결핍성 빈혈인 상태에서 출산을 할 경우 진통 미약이 일어나기 쉽고 따라서 분만시간이 길어져 경우에 따라 흡입분만, 겸자분만,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통미약이 일어날 경우 출혈이 과다하게 있을 수 있고 분만 직후 자궁수축이 늦어져 쇼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임산부가 빈혈이라도 태아는 아직 폐호흡을 하지 않거나 극소량의 산소로도 호흡이 가능하며 모체 내에 있는 철분도 태아에게 우선적으로 공급되므로 태아에게는 거의 이상이 없습니다.

임신빈혈의 증상

철분결핍정도가 약한 경우(헤모글로빈 농도 9~10g/dl)에는 증상이 별로 없지만 정도가 심할 경우((헤모글로빈 농도 6~8g/dl) 창백함, 가슴 두근거림, 극심한 피로, 기절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고위험군으로는 단기간에 여러 자녀를 출산하였거나, 다태아를 임신한 여성, 구토가 심하거나 입덧이 심해 거의 먹지 못 하는 여성 등이 해당됩니다.

예방법

임신성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철분 분량을 충족시켜줘야 하는데 음식의 섭취만으로는 어려우므로 철분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철분약 복용시 약먹기 한 시간 전후는 홍차나 커피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탄닌으로 인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비타민B 와 비타민C, 단백질과 함께 먹거나 공복에 먹으면 철분흡수율이 높아집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