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유산의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하여

유산이란 태아가 모체 밖으로 나와서 살 수 있는 시기 이전에 나오는 것을 말하고, 보통 만 5개월 이전에 출산되는 것을 말합니다.

1. 유산의 원인

난자가 비정상적인 경우, 산모가 매독, 신장염, 당뇨병, 고열 등을 동반해 감염된 경우나, 심한 빈혈, 영양 부족, 갑상선 기능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자궁 후굴이 있는 경우도 유산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증상

ㅇ 하복부 중앙의 경련성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통증이 나타날 경우
ㅇ 얼룩이 묻어나거나 출혈을 동반하지는 않지만 통증이 심하며 하루 이상 지속되는 경우
ㅇ 생리만큼 많은 출혈이 있거나 가볍게 얼룩이 묻는 정도의 출혈이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ㅇ 유산 경력이 있는 임산부가 출혈이나 경련성 복통 또는 이 두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ㅇ 핏덩어리나 회색 도는 분홍색 물질이 나오는 경우

3. 유산의 예방방법

① 지나친 과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신 이전에 월경이 있었던 그 시기에 무리한 일은 삼가도록 하고, 너무 무거운 것을 들거나 해서 복부에 심한 압박감이 가해지는 일은 피하도록 합니다.
② 임신 첫 14주 동안은 성행위를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정신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④ 사우나 등 너무 뜨거운 목욕탕에 들어가는 것도 좋지 않으며, 음주와 흡연을 삼가합니다.
⑤ 유산의 예방적 목적으로 하는 항체 호르몬의 주사나 약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합니다.
⑥ 과격한 운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여행은 항공여행은 큰 관계가 없고, 장거리 자동차 여행은 중간중간 자주 내려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