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임산부 입덧과 피로 완화 방법은?

입덧은 임신 초기인 4주~6주에 황체호르몬 수치가 올라가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보통 6주부터 생겨 10주까지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입덧이 있을 때는 기름기가 많거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입덧에 좋은 비타민 B6를 함유한 콩, 바나나, 녹황색 채소 등을 먹는 것이 좋다. 레몬, 모과, 매실과 같이 신맛이 나는 음식도 더부룩한 속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다.


◆ 예비맘 입덧 완화 방법


입덧을 하는 임산부


1) 메스꺼운 요인을 피할 것

임신 전에 좋아했던 음식도 자극적이거나 향이 강하면 위를 자극해 입덧을 유발할 수 있다. 메스꺼움을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해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조금씩 자주 먹을 것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으면 위 활동이 활발해져 입덧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언제든지 조금씩 오래 씹어서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3) 간식을 자주 먹을 것

크래커나 부드러운 음식은 입덧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는, 보리차, 결명자차, 레몬차, 오미자차, 생강차 등을 따뜻하게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물을 많이 마실 것

입덧을 할 때 물을 마시지 않으면 입덧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위에 물병을 두고 수시로 마시는 것이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된다.


5) 천천히 움직일 것

재빠르게 움직이면 입덧이 더 자극될 수 있다.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일하기 위해 준비할 때도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한다.


6) 음식을 먹고 싶지 않아도 식사를 거르지 말 것

위에 약간의 음식이 있는 것이 속을 편안하게 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건강과 입덧 완화를 위해 식사를 거르지 말고 먹어야 한다. 음식과 음료를 차게 해서 먹으면 냄새를 줄이고 장운동을 도와 속이 좀 더 편해질 수 있다.


◆ 임산부의 피로 해결하려면?


임산부


1) 철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 피로는 철 결핍성 빈혈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철이 풍부한 살코기, 닭요리, 해산물, 녹황색 채소, 콩, 견과류 등의 섭취를 늘린다.


2) 지나친 활동은 금물 = 피로를 유발하는 지나친 활동을 줄이고, 일하고 나서 쉬는 시간을 좀 더 늘린다.


3) 정기적 신체 활동 필요 = 임산부를 대상을 하는 신체활동 모임에 가입하거나 퇴근 후 산책을 하는 등 적당한 신체활동 시간을 갖는 것이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단 무리하면 안 된다.


4) 일찍 잠자리에 들 것 = 피로해소를 위해서는 매일 7~9시간의 취침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임산부는 다리와 복부 아래 사이에 베개를 끼우면 안정에 도움이 된다.


5) 직딩맘은 특별히 주의 필요 = 주로 앉아서 근무하는 경우라면 높이와 경사를 조절할 수 있는 의자를 사용하고, 발을 발판이나 상자에 올려두면 척추에 무리가 덜 가고, 하지정맥류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임산부는 하루 4시간 이상 서서 지내지 않는 것이 좋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