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16주 이상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철분 권장량’은?

임신 중기가 되면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임신 초기 조심했던 긴장감을 살짝 놓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태아는 계속 자라고 있고 중기 이후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오히려 필요한 것들이 많아진다. 그 중 임신 중기부터 말기까지 꼭 필요한 영양성분 ‘철분’에 대해 알아본다.

철은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성분을 구성하는 무기질 성분으로, 임신기간 동안 태아와 태반 성장으로 철 요구량이 증가된다. 게다가 태아는 출생 이후 몇 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신체에 철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엄마의 철분 섭취는 그만큼 중요하다.


▶ 임신 중 철분이 부족하면?

임산부


임신 중 철이 부족하면 임산부는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거나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얼굴이 창백해 보이거나 손톱 밑이 창백해 보일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태아의 성장으로 혈액량이 급속히 증가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 임신 중 철분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철은 지방이 적은 붉은 살코기, 닭고기 등의 가금류, 생선, 굴, 시금치, 깻잎, 두부, 말린 과일, 아몬드, 땅콩 등에 함유되어 있다. 임신 기간 중 철분 섭취량은 1일 24mg으로 비임신 여성보다 10mg 더 필요하다. 특히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로 유입되는 혈류양의 상승으로 혈액의 45%가 증가되어 식품으로 철분을 충족시키기 어려워지므로 필요한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철분제 섭취가 필요하다.


▶ 전국 보건소 ‘임산부 철분제 지원’

임산부의 철분결핍성 빈혈로 발생할 수 있는 조산, 유산, 산모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20주 이상 분만 전 산모에게 전국 보건소에서 철분제를 지원한다. 철분제는 지자체별 임산부 수요 및 예산 여건에 따라 예산 범위 내에서 추가수량 지원이 가능하므로 개별 확인이 필요하다.


▶ 철분 부족을 막는 생활습관 3가지

1. 동물성 식품에 함유된 철이 식물성 식품의 철보다 더 흡수가 잘되므로 동물성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2. 철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은 과일 등과 함께 먹으면 흡수가 좋아진다.
3. 철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 섬유소, 녹황색채소, 콩류를 너무 많이 먹는 경우 철 흡수를 방해하거나 체내로 철을 배출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