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임신1개월 : 엄마 몸에 오는 변화

엄마 몸에 오는 변화
특별한 증세를 느끼지 못한다.
대개의 경우 임신 1개월은 엄마 자신도 아무런 증세를 느끼지 못한다. 왜냐하면 마지막 월경에서 다음달 월경이 시작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임신이 됐어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그리고 이때는 아기가 자궁에 착상하는 시기이므로 엄마 몸에 별다른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예민한 사람의 경우는 감기 몸살이 오는 것처럼 온몸이 나른하고 미열과 한기를 느끼기도 한다. 이때 감기 증세로 오인해 약물을 복용하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임신을 하면 황체호르몬의 변화가 생긴다. 이 황체호르몬은 식도에서 위장에 이르는 괄약근을 이완시켜 속쓰림과 함께 구토 현상을 일으키고 변비를 동반하기도 한다. 개인에 따라서는 자궁이나 장이 위치한 아랫배에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다. 이때도 변비약이나 다른 약물을 먹어서는 안된다.

자궁내막은 수정란이 잘 착상하도록 변화한다
이 시기의 자궁은 임신 전과 비슷한 달걀 크기 정도. 그런데 자궁내막은 두텁고 부드럽게 변화해 수정란이 잘 착상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수정란은 수정된 지 7~10일 후에 자궁내막에 꼭 달라붙는데, 바로 완벽하게 임신이 이뤄지는 순간이다.
한편 이 시기에는 임신이 됐어도 임신 진단이 어렵다. 실제로 임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도 임신 여부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최소한 월경 예정일에서 일주일 정도가 지나야 소변검사나 초음파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엄마 몸의 변화 포인트
●엄마 몸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해서 기초체온이 37.2~38℃까지 올라가 열이 내리지 않는다.
●예민한 엄마의 경우는 감기 증세처럼 미열과 함께 온몸이 나른해짐을 느낀다.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한 상태지만, 자궁 크기는 임신 전과 큰 변화 없이 달걀만하다.
●소변검사에도 임신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 시기에 꼭 해야 할 것
임신 사실을 가장 빠르게 알 수 있는 기초체온법
자각 증세 없는 임신 초기, 약물 복용 주의한다
임신 1개월에는 임신을 했어도 특별한 자각 증세가 없어 자칫 실수하기 쉽다. 왜냐하면 임신으로 인한 두통이나 구토, 피로감 등을 감기나 몸의 이상으로 오인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흡연과 음주를 즐기는 여성들은 임신 사실을 모른 채 계속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기 때문에 태아에게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임신 사실 빨리 알면 초기 실수를 피할 수 있다
때문에 임신 사실을 빨리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가임 여성들은 평소에 기초체온을 재는 것이 필요하다. 기초체온을 재온 여성이라면 임신 사실을 빨리 알 수 있어서 임신 초기의 실수로 인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기초체온 그래프를 그려놓으면 임신 사실뿐만 아니라 임신 주수, 출산 예정일을 정확히 알 수 있다.
기초체온을 재는 방법은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그대로 누운 상태에서 체온계를 혀 밑에 넣어 5~10분 동안 잰다. 임신이 안 되었을 때 기초체온은 배란기에 상승해 다음 월경 직전에 뚝 떨어진다. 그런데 임신이 된 경우는 다음달 월경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고온 상태가 지속된다.
꼭 지켜야 할 생활수칙과 주의점
□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감기나 어지럼증 같은 몸의 이상 증세가 있다고 해도 함부로 약을 먹거나 X선 검사를 받아서는 안된다.
□ 고양이, 개 등 애완동물이 옮기는 톡소플라마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급적 집에서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는 것이 좋다.
□ 풍진에 전염되지 않도록 되도록 사람들이 붐비는 곳으로 외출을 피한다.
□ 유산을 예방하기 위해 스트레스와 피로, 무리한 일을 피한다.
□ 온탕욕이나 사우나 출입을 삼간다. 임신 초기에 42℃ 이상의 온탕욕이나 90℃ 이상인 사우나에 들어가면 척추나 뇌에 이상이 있는 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