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현명한 산후조리원 선택법

산모의 절반 이상이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요즘. 인기 있는 곳은 출산 6개월 전에 예약해야 겨우 들어갈 수 있는 게 현실이다.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꼭 살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산후조리는 임신 전 몸 상태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평생 건강이 좌우될 수도 있다. 많은 산모들이 산후조리 기간만큼은 집안일이나 육아 등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온전히 몸조리에만 집중하기 위해 산후조리원을 이용한다. 산후조리원은 산모뿐 아니라 신생아 케어도 함께 이루어지는 곳인 만큼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요즘엔 조리원별로 이용료, 시설, 프로그램 등이 천차만별인데다가 ‘고급’을 지향하며 비싼 가격을 내세운 곳도 많아 더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는 적어도 출산 4~6개월 전에 맘에 드는 곳 2~3곳을 골라 직접 방문해보는 ‘산후조리원 투어’를 해보길 권한다.

1 집에서 가깝고 쾌적한 환경
산후조리원은 출산한 병원과 집에서 가까운 곳일수록 좋다. 출산 후 병원에서 산후조리원으로, 조리원에서 집으로 갈 때 거리가 멀면 산모와 신생아가 차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져 여러모로 좋지 않다. 집에서 가까워야 산후조리 하는 동안 필요한 용품을 가져오기도 편하다.

또한 산모와 아기가 편안하게 몸을 회복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쾌적한 곳에 위치했는지, 몇 층짜리 건물인지, 혹은 건물 몇 층에 위치하는지도 살피자. 너무 규모가 크고 높은 건물이거나 높은 층수에 위치한 경우 응급 상황에 대피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건물의 비상구, 화재 시 대피 시설, 화재보험 가입 여부 등도 꼭 확인할 것.

2 신생아실의 철저한 위생관리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가장 눈여겨봐야 할 곳이 바로 신생아실이다. 통유리로 되어 있어 간호사가 신생아 돌보는 모습이나 아기의 상태를 엄마가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즘엔 신생아실에 CCTV를 설치해 엄마가 방에서 휴대폰으로 수시로 확인 가능한 시스템을 갖춘 조리원도 늘고 있다.

그리고 신생아실이 적정한 온습도를 유지하는지, 이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청소와 소독은 얼마나 자주 하는지도 확인한다. 그 외에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신생아실 회진 여부와 횟수, 응급조치 규정 등도 미리 살펴본다.

신생아실에 전문 간호사가 24시간 상주하는지, 간호사 1명당 신생아 관리 명수도 꼭 알아봐야 한다. 간호사 1명이 담당하는 신생아는 4~5명이 적당하다. 그리고 신생아실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를 통해 결핵 등 질병이 신생아에게 감염된 사례가 있으므로 직원의 건강검진을 철저히 하는지 확인하고, 신생아를 만질 때마다 손 소독은 어떻게 하는지도 알아본다.

3 청결하고 쾌적한 시설
산후조리원은 산모가 2주 이상 지내는 공간인 만큼 화장실, 샤워실, 좌욕실 등 시설의 청결 여부도 잘 살필 것. 채광이나 환기를 위해 창문과 커튼의 상태를 살피고,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설치 여부도 확인한다. 또 방음이 잘되는지도 중요한데, 옆방에서 말하는 소리가 다 들려 불편했다는 산모가 의외로 많다.

청소와 빨래는 하루에 1~2회 이상 하는지, 원할 때마다 침대 시트와 이불 커버 등을 갈아주는지도 확인하자. 수건이나 산모패드 등을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알아둘 것. 이외에도 대부분의 조리원이 마사지기, 사우나실 등을 갖추고 있으니 선택할 때 참고하자.

4 전문적인 산모 케어
신생아실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회진이 중요한 만큼 산부인과 전문의가 산모의 몸 상태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출산한 병원과 연계된 조리원은 주치의가 수시로 산모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어 좀 더 세심한 관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모유수유 및 유방 관리도 철저히 하는지 확인한다. 대부분의 조리원이 모유수유 전문가를 직원으로 채용하지만 산모가 직접 챙기지 않으면 세세한 관리를 받기 힘들다. 완전모유수유를 꼭 성공하고 싶다면 모유수유만 따로 담당하는 직원이 수유 간격 체크, 유방 마사지, 수유 자세 등을 별도로 관리해주는지 알아보고 조리원을 결정할 것.

매일 제공하는 식단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전문 영양사가 식단을 짜고 조리 상태를 관리하는지 확인한다. 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먼저 이용해본 산모들의 후기를 참고하자. 이와 더불어 산모의 식사를 방으로 갖다 주는지, 식당에서 단체로 먹는지도 알아보는 게 좋다. 조용히 혼자 먹는 것과 다른 산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함께 식사하는 것 중 본인이 선호하는 대로 결정하면 된다. 또한 간식 제공 횟수, 남편 식사 제공 여부도 미리 확인해야 나중에 혼선이 없다.

5 아기용품과 수유용품 구비 상황
대부분의 산후조리원에 유축기, 수유쿠션, 아기 젖병, 기저귀, 분유 등을 갖추고 있지만 산모가 선호하는 제품이나 브랜드인지 여부는 미리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조리원에서 제공하는 걸 사용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준비해 써도 되는지도 알아볼 것. 위생 관리가 중요한 젖병이나 유축기의 깔때기 등을 철저히 살균 및 소독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기본이다.

6 방문자 관리
산후조리원에 따라 방문자 관리가 천차만별이다. 남편만 출입 가능하고 이외에는 면회도 불허하거나 가족의 면회는 허용하는 곳, 산모의 자녀와 함께 사용하는 가족실이 있는 곳 등 조리원마다 규정이 다르다. 이 중 가족실은 유아들이 함께 이용하다 보니 아무래도 소란스러울 수 있고 감기 등 질병 감염 위험이 있는 게 단점이지만, 산후조리를 해야 하는 상황에 자녀를 부탁할 곳이 없는 엄마들에게는 유용하다. 이런 사항을 확인하고 산모의 상황과 성향을 고려해 조리원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지인 면회가 가능하고 가족의 출입이 자유로운 조리원을 택할 경우 면회 장소에 대한 위생 및 소독 관리를 철저히 하는지도 확인한다.

7 이용료와 부가 서비스 비용
산후조리원 이용료 역시 천차만별이다. 2주에 200만원대부터 수천만 원에 이르기까지 시설과 서비스에 따라 비용이 하늘과 땅 차이. 조리원 이용료 외에도 마사지, 성장앨범 등 추가 서비스를 받으면 비용이 추가되므로 미리 예산을 세워야 한다. 부가 서비스 추가를 감안해 기본 비용을 저렴한 곳으로 정하는 산모들도 있다.

8 이용자를 위한 약관, 환불 기준, 보험 가입 여부
산후조리원에서 지내는 동안 서비스에 불만이 있거나 산모나 아기의 이차감염 등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약관에 ‘환불 불가능’이라고 명시돼 있으면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한다. 또 산후조리원을 예약했다가 산모나 신생아가 질병·상해 등으로 입실을 못하거나 중도 퇴실하는 경우 계약금 환급 및 위약금 지급을 둘러싸고 분쟁이 많다.

이런 이유로 지난 3월 산후조리원 표준약관 중 일부 조항이 새로 개정되었다. 내용을 살펴보면 산모 또는 신생아가 질병이나 상해 등으로 입원 치료가 불가피해 산후조리원에 입실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퇴실하는 경우 계약금을 환급받거나 위약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는 것.

특약을 맺을 때는 표준약관과 다르다는 사실과 그 내용을 이용자에게 설명하고 반드시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한다. 또한 산후조리원 이용자의 손해를 배상하기 위해 모자보건법(제15조 제1항)에 따른 산후조리원 사업자의 책임보험 가입 의무를 명시해야 한다. 하지만 내가 선택한 조리원이 이 표준약관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위 내용대로 보호받을 수 없으므로 산후조리원을 예약할 때 해당 약관을 적용하는지 살핀다.

부가 서비스는 협력업체도 꼭 확인할 것!
산후조리원에서 추가 비용이 들어가는 마사지, 성장앨범 촬영, 교육 프로그램 등 ‘부가 서비스’와 관련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은 편이다. 조리원에서 부가 서비스를 강요하거나 요금 및 거래 조건을 사전에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하지만 부가 서비스는 산후조리원이 아닌 협력업체와 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관련 정보 제공 및 손해배상의 책임이 협력업체에 있다. 그러니 산후조리원을 예약하고 부가 서비스를 소개받을 때는 협력업체와의 책임 관계, 내용과 요금, 중도 해약 시 환불 기준 등을 명확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계약서나 이용약관에 부가 서비스의 내용, 요금, 환불 기준 등이 기재돼 있는지도 꼭 확인하자.

기획 : 심효진 기자 | 사진 : 이성우

산모의 절반 이상이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요즘. 인기 있는 곳은 출산 6개월 전에 예약해야 겨우 들어갈 수 있는 게 현실이다. 산후조리원을 선택할 때 꼭 살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