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산후 흔한증세, 가볍게 넘기면 큰코다쳐요

51_07
앉았다가 일어날 때 어지럽다
갑자기 일어날 때 앞이 깜깜해지면서 어지럼증이 일어나 중심을 잃고 넘어지기도 한다. 또 몸을 움직이면 쉽게 피로하고 숨이 차며 현기증이 일어난다. 임신 중 빈혈 증세가 있었거나 출산 시 출혈량이 많은 경우에 나타난다.

● 치료는 병원 검진을 정확히 받은 후 약물치료를 받는다. 평소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고루 먹고, 철분제나 엽산제를 복용하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가 흔들리고 잇몸이 붓는다
임신 중에는 호르몬 작용으로 입 안이 산성으로 변하고 잇몸의 혈관이 얇아져서 충치와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 이러한 증세가 출산 후에 잇몸 질환으로 나타난다.

● 치료는 출산 후 딱딱하거나 자극적인 음식, 찬물이나 찬 음식을 피한다. 출산 한 달 후에도 치아가 흔들리고 시리며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증세가 계속되면 전문의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그런데 출산 직후 양치질을 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양치질을 게을리하다가 오히려 치석이나 치태가 생길 수 있다.
생리통이 심해진다
출산 후에 생리통이 심해진다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등의 질병일 가능성이 높다. 자궁근종은 자궁 안에 혹이 생기는 것인데, 자궁 수축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는데다가 다음 임신 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 치료는 산부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수유 중인 산모의 경우 생리통 약을 복용하려면 먼저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
치골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
치골은 임신 중 느슨해졌다가 아기가 산도를 통과하면서 강한 압력을 받아 더욱 벌어지게 된다. 특히 아기가 정상보다 큰 경우에는 치골이 너무 많이 벌어져 출산 때는 물론 산후 회복 때도 통증을 느끼는데, 보통 산후 12주까지 통증이 계속된다.

● 치료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통증이 없어지지만, 복대나 거들로 치골을 고정시키면 통증이 훨씬 줄어든다. 그런데 출산 3개월 후에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정형외과에서 진찰을 받은 후 물리치료를 받는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