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독감, 타미플루 꼭 먹어야 하나요?

Q. 아이가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안내려가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더니 독감이라 하는데, 감기와는 어떻게 다른지 처방해준 타미플루를 곡 먹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독감은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구분되므로, 주치의와 상의하여 올바른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베이비뉴스독감은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구분되므로, 주치의와 상의해 올바른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다. ⓒ베이비뉴스

안녕하세요 '열나요 주치의' 신재원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독감에 대한 흔한 질문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흔히 독감 = 독한 감기라고 생각하시는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고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들과는 구분됩니다. 전혀 다른 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이가 미열이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데 독감 검사를 해야 하나요?

독감에 걸렸더라도 약하게 앓고 지나가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은 경우는 약하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독감 검사는 독감이 의심되는 경우에 하게 되는데, 38도 이상의 열이 있으면서 목이 붓거나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물론 독감이어도 체온이 정상이거나 미열에 그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감 검사를 하는 큰 이유가 타미플루를 먹을지 말지 결정하는 것인데 타미플루를 먹는 목적은 심한 증상을 경감시키거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굳이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검사를 받을지말지 주치의와 상의해보고 경미한 경우는 검사를 안받고 일반적인 대증요법을 하면서 지켜보시면 됩니다.

열난지 48시간 지나서 독감 판정 받았는데 타미플루 먹여야 하나요?

타미플루는 열난지 48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다면 48시간 이후에도 복용을 권장합니다. 즉 48시간이라는 시간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48시간이 안 되었지만 타미플루를 안 먹일 수도 있고 48시간이 지났지만 먹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타미플루를 먹게 되면 세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의 양을 줄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경감될 뿐 아니라 합병증을 예방하고 다른 사람에게 퍼트리는 전염력을 낮춥니다. 집에 아이가 두명 이상이거나 노인이 같이 있다면 증상이 경미해도 전염력 차단 목적으로 타미플루를 먹일 수 있습니다.

독감 전염성 언제 없어지나요?

타미플루를 먹지 않는 경우 증상이 있는 동안은 전염력이 있다고 보아야 하고 열이 떨어지더라도 수일 정도는 전염력이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타미플루를 먹는 경우 2~3일만 먹어도 바이러스 양이 줄면서 전염력은 현저하게 감소하고 5일 다 먹고 열과 동반증상이 모두 없어졌다면 전염력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5일을 다 먹고도 아직 증상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전염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하시는 게 좋습니다.

독감 걸리면 입원해야 하나요?

아이가 잘먹고 컨디션이 유지되면 어리더라도 입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 독감 자체로 입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먹는 양이 절반이하로 줄고 소변량이 줄면 수액치료가 필요하고 수액치료를 계속 받을 것이 예측되는 경우 입원을 고려합니다. 또 독감의 합병증으로 폐렴이나 뇌수막염 등이 생겼다면 입원을 해야 합니다. 나머지 경우라면 타미플루를 먹이면서 지켜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특수한 상황은 집안에 어린 아기나 노인이 있는 경우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입원을 고려할 수는 있습니다. 아이의 상태와 현재의 상황을 주치의와 잘 상의하셔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칼럼니스트 신재원은 MBC 의학전문기자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현재 우리 아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닥터 '열나요'의 대표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