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안전용품 카시트, 구입 전 장착 방식과 소재 확인 필수

【베이비뉴스 안은선 기자】

유아매트 발진 유발 사태와 생리대 유해성분 검출 등 각종 생활용품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특히 유아용품은 구입 전 제품의 성분은 물론 안전성까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부모님들이 많아 대형 육아 카페에서는 유아용품의 문의, 후기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중 카시트의 경우 아이의 안전과 직결되는 유아용품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가장 신경 써서 고르는 품목 중 하나이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카시트 제품이 워낙 다양해 어떤 제품을 골라야 좋을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많다. 또 그 중에는 모두 비슷한 제품력이기 때문에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모들도 있으나 사실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것이 바로 카시트이다.

안전용품인 카시트는 구입 전 장착 방식과 소재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해야 한다. ⓒ다이치
안전용품인 카시트는 구입 전 장착 방식과 소재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해야 한다. ⓒ다이치

◇ 안전성 강화된 ISOFIX 제품 선택, 회전형이라면 리바운드 스토퍼 확인

카시트는 생각보다 오장착률이 많아 구입을 하고도 안전하지 못하게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카시트의 오장착을 줄이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 ISO의 기준에 따라 카시트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부분을 규격화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2010년 이후 출시된 차량에는 모두 장착돼 있다.

ISOFIX는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했으며 현재는 3세대 베이스 형태의 ISOFIX까지 발전했다. 베이스 타입 ISOFIX는 ISOFIX 장치가 달린 베이스판과 카시트를 결합해 차량과 고정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베이스 타입 ISOFIX 카시트인 다이치의 ‘퍼스트세븐 터치픽스’는 안전장치인 ISOFIX 베이스판을 자동차 시트에 먼저 장착하고 그 위에 카시트를 끼우는 형태로 장착법이 간편해 오장착의 위험이 적다. 영유아가 사용할 경우 차량과 ISOFIX를 분리할 필요없이 뒤보기 장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편의성을 더한 회전형 카시트 구매도 늘고 있는데 360도 돌아가는 제품이기 때문에 안전장치를 좀 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ISOFIX 기능은 물론이고 리바운드 스토퍼로 흔들림을 잘 잡아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이치의 ‘원픽스 360’은 길게 뻗은 ISOFIX 고정장치로 완벽한 고정이 가능하며 리바운드 스토퍼를 활용해 완벽에 가깝게 흔들림을 바로잡은 카시트이다. 리바운드 스토퍼는 회전형 카시트의 유격을 잡는 기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봐야 할 장치이다.

◇ 카시트 소재, 아기 피부를 생각한 천연 소재 인기

카시트 하면 안전성만 생각하겠지만 장시간 아이가 탑승해야 하기 때문에 소재도 신경 쓸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오가닉과 같은 천연 소재를 많이 선택하는 추세이다. 다이치의 ‘퍼스트세븐 터치픽스’는 제조 과정에서 농약, 화학비료, 합성 방부제 등을 사용하지 않은 소재인 100% 순면 커버 오가닉 라인이 따로 있어 민감한 아기 피부가 걱정되는 부모님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다. 또한 회전형 카시트인 ‘원픽스 360’은 오가닉 라인은 물론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소재 모달을 업계 최초로 카시트에 적용시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모달 소재는 감촉이 부드럽고 침전물이 표면에 잘 붙지 않아 위생적이며 세탁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민국 No.1 브랜드 다이치 카시트 관계자는 “요즘에는 온라인을 통해 많은 정보들을 습득하기 때문에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기준이 더욱 깐깐해졌다”며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