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공부 잘하는 학생의 2가지 성격 특징


호기심 많고 성실하면 학업성취도 높아

호기심이 학업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에딘버러 대학 연구팀은 200건의 연구에 참여했던 학생 5만 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호기심은 성실성만큼이나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호기심+성실성은 좋은 성적을 얻는데 지능과 같은 정도로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의 소피 폰 스툼 교수는  “호기심은 기본적으로 탐사를 하려는 욕구”라며 “지적인 호기심이 있는 사람은 집에 가서 책을 읽을 것이고 지각(知覺)적 호기심이 있는 사람은 외국에 여행가서 이국적 음식을 먹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두 가지 유형의 호기심은 둘 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그녀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고취할 기회가 대단히 많다”면서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관심을 갖고 독자적으로 학습하게 만드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회사에서도 호기심이 강한 사람들은 새로운 업무를 배우고 싶어하며 이런 업무를 즐긴다”면서 “이는 고용주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이미 경력이 있어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지 알고 있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라며 “하지만 발전의 가장 큰 잠재력, 예컨대 호기심을 지닌 사람을 가려내는 것은 이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학술지 '심리과학의 시각(Perspectives in Psychological Science)’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8일 보도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