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가슴의 통증

▨ 정 의
가슴의 가운데 부분에 답답하면서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는 상태로 나이가 많고, 고혈압의 질환을 갖고 있고, 가족력이 있는 환자에서는 심장의 관상 동맥에서 일어나는 허혈성 심질환에 의한 협심증이나 급성 심근 경색증을 의미합니다.

▨ 종 류
관상동맥 질환이지만 적절한 처치 후에는 정상적인 혈류공급이 가능한 협심증과 심근의 괴사가 일어나서 심근기능이 떨어지는 심근 경색증으로 분류합니다.

▨ 증 상
가장 잘 알 수 있는 증상은 가슴 가운데 부분의 지속적이고 답답하거나 뻐근한 통증이지만, 이 외에도 호흡 곤란, 상복부 통증, 왼팔의 저림, 목의 뻐근함,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환자를 누이고 안정을 시키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평소에 관상동맥 질환으로 니트로 글리세린이란 약을 갖고 다니는지 확인하여 이 약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모든 환자는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흉통은 급속히 진행하는 질환이며, 특히 40대 이후의 고혈압을 가진 남자 환자에서 급사를 일으키는 가장 많은 원인이듯이 사망률이 높습니다. 응급실에서도 흉통을 가진 환자는 가장 우선적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 위급한 환자입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