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뇌 수막염

뇌수막염의 증세

뇌수막염은 여름철 5세 미만의 유아에게 감염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고열과 구토 등 뇌압 상승에 따른 증상을 동반하며 영아의 경우에는 갑작스런 쇼크나 탈수 증상에 의해 사망할 수 있습니다. 경련을 일으키며 의식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수막염의 원인

뇌와 척수를 감싸고 있는 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세균, 바이러스, 결핵균, 곰팡이균 등이 감염되어 일어납니다. 바이러스성 수막염의 80-90%는 장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며, 여름철에 유행합니다.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수막염에 걸릴 수 있는데 볼거리 증세와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이 가능합니다. 결핵균에 의해서도 수막염이 유도될 수 있습니다.

뇌수막염의 치료를 위한 방법

세균성 뇌수막염은 미국과 유럽에 비해서 국내 발병률은 매우 낮은 편이나 일단 발병하면 사망률이 5-10%에 달하며, 20-30%는 청각장애 혼수상태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균성이 아닌 경우에는 예방 주사가 없지만, 이 중 95%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하고 환경을 청결하게 해야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