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귀두포피염

귀두포피염이란

귀두를 싸고 있는 피부를 포피륜이라고 하는데 이 포피륜이 좁으면 귀두 표면과 포피 내면 사이에 소변이나 찌꺼기 등이 쌓이는 데다 항상 습기가 있어 병원균의 침입과 번식에 좋은 조건을 이룹니다. 이런 이유로 귀두 표면과 포피에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 귀두 표면에 염증 이 생기는 것을 귀두염, 포피에 생기는 것을 포피염, 그리고 양쪽에 같이 생기는 것을 귀두 포피염이라고 부릅니다.

귀두와 포피가 빨갛게 부풀어 오르고 요도의 입구도 부종으로 부어 오르게 됩니다. 심한 경우 화농성 분비물이 포피륜을 통해 흘러 나오기도 하며 동통, 압통 그리고 배뇨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귀두 포피염은 포경이나 과장 포피가 있을 때, 국소적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또는 당뇨병 환자나 신경인성 방광 환자에게 자주 생기 게 됩니다.

귀두포피염의 치료 및 예방

귀두 포피염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고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비누와 따 뜻한 물로 하루에 두세 차례 깨끗이 씻어 국소적인 청결 상태를 유지하고 귀두 포피 내면을 건조하게 노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상태가 심하지 않으면 국소적인 항생제 연고나 경구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절개를 하여 공기를 통하게 해 주고 고름을 밖으로 내보내도록 촉진하여 배뇨 곤란을 덜어 줍니다. 귀두포피염이 계속해서 재발할 때에는 동그랗게 잘라내는 환상 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적으로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