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아이 볼이 빨개졌어요!

겨울철 시도 때도 없이 볼이 빨개지는 아이. 심할 경우 하얗게 볼이 터서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아토피,
건선으로 발전하기 쉽다.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피부를 자극해 홍조가 생기는 아이를 위한 처방전을 소개한다.

안면홍조의 원인, 건조증

안면홍조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겨울철에 흔히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이다. 겨울에는 피부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피부의 신진대사가 둔화되는데, 특히 0~5세 아이들은 피부가 얇은데다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 손실을 막아주는 피지선이 발달하지 않아 성인에 비해 수분을 3배 이상 빨리 빼앗긴다. 겨울에 외출하면 아이 볼이 유난히 빨개지는 것도 피부 제일 바깥층의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은 실내 온도를 높게 해놓기 때문에 외부와 온도차가 크다. 이런 이유로 아기 피부가 건조해지고 바깥바람을 쐬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해 안면홍조가 생기는 것. 게다가 얼굴에 콧물이나 침이 묻은 상태에서 찬바람에 노출되면 그 부위가 트기 쉽다. 이런 경우 가려움증이 심해져 피부를 긁게 되고 염증, 아토피피부염, 건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안면홍조 예방하는 생활습관

겨울철은 아이 피부에 좋지 않은 찬바람과 건조한 공기 등 자극적인 요소가 많다. 찬바람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피부를 어느 정도 보호할 수 있으니 외출할 때는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도록 모자, 장갑, 목도리, 마스크를 착용토록 할 것. 미처 가리지 못해 노출된 피부에는 보습제를 수시로 덧발라 메마르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집 안의 실내 습도는 40~50%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할 것. 가습기를 틀어놓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경 쓰자. 또한 목욕할 때 뜨거운 물은 피하고, 때를 밀면 피부가 손상돼 더욱 건조해지니 보디워시를 엄마 손에 덜어 아이 몸을 부드럽게 문지르는 정도로 씻긴다. 그다음 온몸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아이 피부가 심하게 건조한 편이라면 보습 성분이 함유된 약산성 보디워시를 사용하는 게 좋다.


check point 고보습 크림을 꾸준히 발라주세요

단순한 안면홍조나 홍조 증상을 동반하는 여러 질환에 오일 제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달맞이꽃 종자유는 안면홍조 피부의 열감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겨울철 안면홍조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우선 보습력이 좋은 고보습 크림을 수시로 발라주는 게 바람직합니다.

감수를 해주신 김범수 원장은요…

가천의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수료 후 충남 청양군 보건의료원 소아청소년과 과장 및 천안 리즈맘 소아청소년과 원장으로 재직했다. 현재 천안 아이튼튼소아청소년과 대표 원장이자 가천의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외래 교수로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를 만나고 있다. <시사매거진> 대한민국 100대 명의에 선정.



기획 : 강지수 기자 | 사진 : 안현지 | 모델 : 엠마(5개월) | 감수 : 김범수(아이튼튼소아청소년과 원장)

겨울철 시도 때도 없이 볼이 빨개지는 아이. 심할 경우 하얗게 볼이 터서 가려움증이 생기거나 아토피,
건선으로 발전하기 쉽다.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가 피부를 자극해 홍조가 생기는 아이를 위한 처방전을 소개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