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열성 경련

열성 경련이란

열성 경련은 간질과는 구별되는 질환으로서 소아 연령에서 2~5%정도가 경험할 만큼 흔한 경련 입니다. 대개 3개월에서 5세 사이에 발생하는 경련으로서 뇌염이나 뇌막염 같은 중추신경계 감 염 등의 원인이 아닌 고열에 수반되어 나타나는 경련입니다. 단순 열성 경련과 복잡 열성 경련 으로 구분하는데 경련의 시간이 15분 이상이거나, 부분성 경련의 양상을 보이거나, 24시간 내 에 두 번 이상 경련이 연속하여 나타났을 때를 복잡 열성 경련이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열 성 경련은 단순 열성 경련으로서 강직성 경련이 흔합니다.

열성 경련의 원인

뇌염이나 뇌막염 같은 중추신경계 감염 등의 원인이 아닌 고열에 수반되어 나타나는 경련입니 다. 때에 따라서 뇌파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같은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이 없는지 밝혀야 합니다. 대부분의 열성 경련은 장기적인 예후나 경과가 좋아서 열성 경련이 있었다고 하여 지능 발달이나 비열성 경련의 발생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열성 경련의 치료

우선 해열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초기에 디아제팜을 입으로 먹이거나 직장 주입법으로 사용하 는 방법을 써보는 수도 있습니다.

열성 경련의 발병전 이미 신경학적 이상이 있는 환자, 열성경련의 양상이 복잡성일 때, 가족력 상 비열성 경련 환자가 있는 경우 등의 세 가지 중 두 가지 이상이 있는 경우 장기적인 항경련제 예방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장기적인 항경련제를 투여하기보다는 부모임을 안심시 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련 발작 즉 경기를 하는 경우에는 소아신경전문의에게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