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분노 발작

분노 발작이란

일반적으로 아이는 화가 날 때 자신의 행동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화가 나 서 우는 아이를 부모들이 다정하게 이야기를 하면서 달래면 그 화가 수그러지면서 울음을 그칩니다.

그러나 어떤 아이는 화가 나면 더 이상 자신을 의지대로 억제 할 수도 없고, 부 모가 어떤 방법으로도 그 화를 가라앉히지 못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분노발작이라고 합니다. 분노 발작은 4세 이전의 아이에게 주로 생깁니다.

증상은 다소 차이가 있는데, 분노 발작이 일어나면 마루나 방바닥에 누워서 두 발로 닥치는 대로 무엇이든지 차고 고래고래 소리지르 면서 울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분노 발작을 할 때 잠깐 동안 숨을 쉬지 않기도 하고, 또 2, 3 분 동안 의식을 잃었다가 회복할 때도 있습니다. 어떤 아이는 극히 피로할 때, 배고플 때, 아플 때 화를 쉽게 내거나 분노 발작을 하기도 합니다.

분노 발작의 원인

어떤 아이는 화가 날 때 스스로 잘 표출하지 않고 또 잘 표출할 줄도 모릅니다. 화낼 때 부모나 그 밖의 다른 누구도 가라앉힐 수 없을 정도의 상태를 발작이라 하게 됩니다. 어떤 병을 오랫동안 앓고 있는 아이나 진실하고 조건 없는 사랑을 받지 못한 아이가 무엇을 요구 할 때 , 거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병이 다 나은 후에도 그 아이에게 같은 버릇이 계속 남아 있을 수 있게 됩니다.

그 아이가 가져서는 안 되거나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요구할 때, 부모가 들어주지 않으면 그 아이에게 분노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아이를 훈련시킬 때나, 잘못한 행동을 올바르게 가르치면서 그때그때에 따라 주관 없이 가르치거나 아이가 화낼 때 화를 전혀 표출하지 못하게 억제하면 분노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떤 부모는 아이의 일거일동을 과도하게 비평하기도 하고, 또 아이에게 생긴 모든 문제에 관해 필요 이상으로 걱정합니다. 부모 자녀 관계가 이러할 때도 어린아이가 분노 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권리를 조금도 존중하지 않고 무시하거나 자 기가 소유한 것처럼 그 아이를 대할 때도 분노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분노 발작의 치료

누구든지 화를 낼 수 있고, 화를 내는 것은 정상입니다. 정상적으로 대부분의 아이들은 화가 나 면 스스로 분노를 나이에 알맞게 적절히 표출합니다.

아이가 화를 낼 때 부모는 조건 없이 진실로 사랑해 주면서 분노를 적절히 잘 표출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를 훈련시킬 때 아이의 행동을 과도하게 제한해서도 안 됩니다. 아이가 가도 괜찮은 곳에 가지 못하게 집안에만 항상 있게 해서도 안 되며, 나이에 비추어 할 수 없는 일을 강제로 시켜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소유적 사랑으로 아이를 사랑해서도 안 되며 , 부모가 서로 엇갈리는 주장으로 아이를 훈련시켜서도 안 됩니다. 부모는 아이의 권리와 의견을 존중하면서 교육시켜야합니다. 아이가 화를 낸다고 요구하는 대로 다 들어주어서도 안 됩니다 . 분노 발작이 다 끝난 후에 분노를 옳게 다루는 법을 그 아이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필요한 어떤 것을 요구하다가 화를 낼 때도 그 분노를 옳게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