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크룹

크룹이란

크룹이란 후두에서 기관지에 이르는 기도의 염증으로 인하여 목소리가 쉬고 , 항아리가 깨 지는 또는 개 짖는 듯한 소리의 기침, 심한 흡기성 천명인 ‘끼익 끼익’소리를 내며, 가슴이 쑥 쑥 들어가고 호흡 곤란을 초래하는 증상군을 말하며 후두염,후두 기관염, 기관지염, 후 두개염을 일컫습니다.

후두염, 후두 기관염과 후두 기관 기관지염은 대부분 3-5세 사이에 잘 발생하는데, 발병 초기에 는 미열을 동반한 감기 증상들이 대부분입니다. 가끔 밤에 일어나 개가 컹컹거리는 듯한 쇳소리 기침을 하며 숨을 들이마시기가 어렵게 되고 천명의 소견을 보입니다.

호흡곤란이 심해지만 콧등이 벌렁벌렁하면서 저산소성이 되고 안절부절 못하며 심박동수는 증 가합니다. 더 심해지면 고탄산증, 쇠약감등을 동반하고 마침내 산소 교환이 이루어지지 못하여 호흡 부전을 초래하여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후두개염은 대부분 세균성으로 발생하며, 고열에 목이 아프거나 호흡 곤란으로 갑자기 악 화되는데, 후두경으로 진찰하면 붉게 부풀어 오른 후두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응급치료가 필 요한 경우입니다.

크룹의 원인

대부분 파라인플루엔자에 의하며, 인플루엔자, 호흡기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감염증에 의하여 발생하고, 드물게 디프테리아 또는 변형균에 의하여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는 재발을 잘하며 겨울에서 초봄에 걸쳐 흔히 발생합니다.

바이러스성은3~5세에 세균성은 3~7세에 잘 발생하며 남아에게 더 잘생깁니다. 15%는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개는 이러한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증상을 나타내는데, 초기 감염이 상기도에서 비강과 인두 의 표면을 거쳐 후두까지 조직구, 임파구 등에 있는 세포들의 침윤과 심한부종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진행되면 감염증이 아래 기도로 퍼져서 기관지, 세기관지에 이르면 호흡 곤란은 더 심해지고 환자의 상태는 악화됩니다.

보호자의 정확한 설명과 진찰소견, 엑스레이 촬영에서 성문하부가 좁아진 것이 보이면 크룹이 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기도 이물질과 인두 후부 농양 및 편도 주위 농양은 감별되어야 합니다.

크룹의 치료

대개 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많으므로 보조적인 치료가 원칙이며, 항생제는 후두개염이나 중 이염, 폐렴 등이 동반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룹 텐트로 차가운 가습공기 흡입은 부어오른 기도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를 동반한 후두 부종에는 에피네프린 흡 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열 상태 혹은 중독 증상과 탈수가 심하고 후두개염이 의심되 면 즉시 입원 치료하되 호흡곤란이 심하고 청색증이 있으며 맥박이 매분마다 160회 이상이면 기관지 확장제인 에피네프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기관지 삽관 또는 절개 수술을 준비하고 있어야합니다.위생관리를 잘 하여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고 , 감기를 앓는 경우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