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수족구병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 바이러스(Coxsackie Virus)는 17 ~28nm의 작은 RNA Virus로 Picornaviridae과 에 속합니다. 항원형 은 총29형으로 Coxackie A Virus 는 23형 , Coxsackie B Virus는 6형이 있는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을 수족구병이라 일컫습니다.

미열, 식욕부진, 콧물, 인후통 같은 초기증 상이 콕사키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3~5일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초기증상이 나타난지 1~2 일 후에는 회색의 3~5mm 정도인 특이한 수포성 발진이 손바닥, 발바닥, 입술에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증세는 4~8 일이 지나면 없어지지만 병변이 입에만 생긴 경우에는 Herpes Virus 감염증과 감별해야 합니다.

증상은 경한 편이며, 합병증은 거의 없습니다. 콕사키 바이러스는 폴리오바이러스,엔테로 바이러스와 혈청반응은 교차하지만 중화반응으로 구별이 됩니다. 초기진단은 미열이 나는 어린이가 손, 발 ,입에 수포성 발진을 보이면 수족구병으로 의심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검사로 확진이 가능하지만 비용이 비싸고 소요시간이 길기 때문에 드물게 실시합니다.

수족구병의 발병경로

콕사키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비인두 분비물이나 대변이 주된 직접적인 감염원입니다. 주 로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감염되지만 청년기에서도 발생됩니다. 전염성이 높은 시기는 첫 증상 이 나타날 때부터 수포성 발진이 사라질 때까지이나 대변으로 배출되는 바이러스는 수 주일에 걸쳐 전염성이 있습니다.

족구병의 치료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열을 조절해주거나 구강 상태를 청결히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법이 없으므로 예방이 더 중요한데 수족구병이 있는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첫 증상이 나타나면서부터 수포성 발진이 없어질 때까지가 전염성이 높은 기간이므로 이 기간동안에는 학교나 유치원 등 집단생활을 계속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감염된 사람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수돗가에서 손을 씻지 말아야 하며 감염된 아기의 변이 묻은 기저귀를 아무렇게나 버리면 대 변속에 배출된 바이러스가 수 주일이나 전염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예방접종 백 신은 없으며 한번 감염되면 면역이 생깁니다. 그러나 다른 균주에 의해 감염되면 다시 수족구 병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