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각결막염

유행성 각결막염의 증세

여름 휴가철에 잘 걸리는 눈병 가운데 하나가 유행성 각결막염입니다. 각결막염 자체가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생활에 여러 가지로 불편을 끼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이 발갛게 충혈되고 눈물이 많이 나며 눈이 뻑뻑하고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눈곱이 자주 끼고 심한 경우에는 눈 앞이 흐려지기도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약간의 감기 비슷한 발열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종종 시력 감퇴 현상이 보고되기도 하는데 1-2주째 최고조에 달해 점차 나아지지만 수개월동안 시력 장애를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의 원인

아데노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나타납니다. 환자의 눈곱, 눈물, 눈을 만진 손 등에 의해 전파되며, 가족 중에 한 사람이 발병되면 곧 오염되어 온 가족이 한꺼번에 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 등을 방문했다가 다른 환자로부터 감염되는 사례도 많습니다. 보통은 양쪽 눈에 모두 발병합니다. 한쪽에만 발병했다가도 다른 쪽까지 쉽게 전이될 수 잇으며, 감염 후 5일쯤 지나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을 예방, 치료하기 위한 방법

주된 치료는 약물 요법입니다. 2차적인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하며, 유행성 각결막에 특이적인 약물은 없으므로 예방이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음식점 물수건 등으로 함부로 눈을 닦지 않도록 합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 유행성 각결막염이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영장이나 목욕탕에 가는 것이 가장 위험하며, 혹시 간다고 하더라도 수영장 안에서 눈을 자주 비비는 것은 삼가도록 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은 접촉에 의해 감염되기 때문에 가족 중에 한 사람이라도 감염된 사람이 있으면, 수건, 세숫대야, 비누 등을 따로 써야 하며 환자가 쓰던 물건은 삶아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주간 증상이 계속되므로 꾸준히 치료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발병 1주일이 가장 전염력이 강하므로 되도록 환자를 집에 머물게 하며,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