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수 두

수두의 증세

열이 나고 목구멍이 아프며, 콧물이 나는 등 감기와 유사한 증세를 보이며, 2-3일 사이에 몸에 빨간 발진이 생기면서 물집이 많이 생깁니다. 많이 가려워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흉터를 남기지 않지만 긁거나 2차적인 세균성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수두의 원인

수두 바이러스로 생기는 급성 전염병으로 90% 이상이 10세 이하의 소아에게서 발병합니다. 직접 접촉이나 공기에 의해서 전염될 수 있으며, 발진이 생기기 1주일전부터 수포성 병변에 딱지가 않을 때까지 평균 7일간 전염력을 갖습니다. 잠복기는 10-23일 정도입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예방 접종을 실시해도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예방 접종을 하게 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경미하게 앓고 지나가게 되므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지만 폐렴과 뇌염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수두의 치료를 위한 방법

수두에 걸린 어린이가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라이 (Reye) 증후군을 유발시키므로 절대로 금기입니다. 열이 있을 때는 해열제를 사용하고, 2차적인 세균 감염을 막기 위해 주의하고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 (연고 등)을 사용하여 긁지 않도록 합니다. 죽과 주스 등의 유동식을 이용하여 탈수를 예방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