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어린이 복통, 변비나 식습관이 가장 큰 원인!


어린이 3명 중에 1명은 15세가 되기 전까지 복통으로 인해 병원을 방문할 정도로 어린이 복통은 흔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복통이 3시간 이내로 완전히 사라지고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보통 심각한 증상은 아니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복통은 특히 11세 이하의 어린이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데 식습관이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변비는 어린이 복통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 밖에 장염, 귀 염증, 요로 감염, 패혈성 인두염 등과 같은 질환, 복부 부상 등이 영향을 줄 수 있다. 월경을 하는 여자 아이라면 월경 주기에 맞춰 매달 복통을 느낄 수 있으며 통증은 매 주기마다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복통을 일으키는 좀 더 심각한 원인들로는 충수염, 납중독, 장중첩증이나 장 이상 회전 등이 있다.

어린이 복통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습관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불규칙한 배변습관은 복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평소 아이의 배변 양상이나 배변 습관 등을 알아두면 변비가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배변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과식은 종종 복부 불편감의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천천히 먹고 포만감이 느껴지면 그만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준다.

▶ 방귀나 트림을 자주 하는지 확인한다. 공기를 삼키는 공기연하증은 복통과 복부 팽창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껌 씹기와 탄산음료 섭취를 제한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