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1분 Q&A] 하루 1끼, 단식 효과 있을까요?

Q. 내년에 고등학교에 올라갑니다. 요즘 점심 한 끼만 먹고 훌라후프나 줄넘기 등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굶으면 몸에 안 좋고 요요현상이 온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단기간 살을 빼려고 하니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하루 1끼 또는 단식의 다이어트 효과가 궁금합니다.


성인


A. 먼저 청소년기에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시겠지만, 성장을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나이에서는 성장을 위한 많은 영양소가 필요하므로 무리한 다이어트는 성장의 방해뿐 아니라 여러 가지 부작용인 탈모, 골다공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식의 경우 평소 섭취하는 열량이 급격하게 줄기 때문에 체중감량 효과가 즉시 일어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단식을 중단할 경우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는 것은 물론 예전보다 빠른 속도로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양소 불균형으로 인한 기초대사량 감소, 영양 결핍, 탈수 현상 등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다이어트에 독이 될 방법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무작정 굶는 대신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기름이 많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며 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하루 중 운동시간을 정해서 하루 30분 정도 주 5회 이상 운동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한 번에 오래 하는 것도 좋지만 30분을 두 번에 나눠서 하는 것도 괜찮으며, 2주 마다 운동시간을 10분씩 늘리면 정체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깅, 에어로빅, 수영, 자전거 타기, 걷기, 줄넘기, 등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으로 체력을 다진 후 아령 들기, 윗몸 일으키기, 계단 오르내리기와 같은 근력 운동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80%, 근력 운동 20% 비율로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선호 (가정의학과 전문의)>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