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출산후 영양 섭취 6가지 원칙



출산으로 소진된 체력을 보충하려면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엄마가 먹는 음식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고스란히 전달됩니다엄마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엄마의 건강은 물론 아기 건강에도 달라지는 만큼 좋은 음식을 골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300kcal를 더 섭취합니다.

일반 성인 여성의 1일 필요 칼로리는 2,000kcal.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수유를 하는 여성은 이보다 300kcal의 열량을 더 섭취해야 합니다. 500ml 우유 1팩을 더 마시는 정도의 열량이다수유를 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인 식사와 칼로리를 섭취하면 됩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합니다.

수유하는 산모라면 모유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단백질은 아기의 뇌와 몸의 세포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쇠고기생선달걀우유치즈 등 동물성 단백질과 콩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철분을 챙겨 먹습니다.

출산 시 출혈로 인해 빈혈이 올 수 있으므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철분은 육류의 간과 살코기생선달걀조개미역견과류 등에 많고시금치호박당근 등 채소에도 들어 있습니다하지만 식품으로는 철분 보충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수유가 끝나는 시기까지 철분제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칼슘을 많이 섭취합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로 산모와 아기에게 모두 필요합니다특히 모유에 칼슘이 부족하면 산모의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대체되므로 칼슘 섭취에 신경 씁니다멸치뱅어포 등 생선류와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우유치즈,검은콩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을 섭취합니다.

산모의 몸매와 피부 관리를 위해서는 비타민 섭취가 중요합니다비타민A는 간파프리카고구마시금치당근 등에비타민B2는 쇠고기생선달걀치즈녹황색채소에비타민C는 사과키위 등 각종 과일에 많이 들어있다출산 후 변비 예방을 위해 섬유질이 많은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와 채소도 챙겨 먹습니다.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수분은 하루 2리터 이상 섭취합니다수분 섭취가 충분하지 않으면 변비가 생기거나 심한 경우 탈수증상이 생겨 몸이 피곤하고 지치게 됩니다.

 도움말  제일병원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비타북스내용 중에서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