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순산을 위해 알아두어야 ‘이완법, 호흡법, 연상법’


순산을 위해 알아두어야 ‘이완법, 호흡법, 연상법’


이완법과 호흡법, 연상법은 출산 직전 자궁 수축에 의한 진통이 시작되었을 때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대처 방안이다. 이 세 가지가 서로 연관되어 잘 이루어질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호흡법은 진통의 경과를 몇 단계로 나눠 그에 적합한 일정한 호흡의 형식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자궁 수축에 따른 진통이 올 때 그에 따라 일정한 ‘리듬’의 숨쉬기를 하는 것이다. 이는 산모로 하여금 진통시 호흡에 의식을 집중케 해 자궁 수축이라는 생리적 자극을 잊도록 하는 것으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또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근육 및 체내 조직의 이완을 도모하고 산소 공급을 원활히 함으로써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이완법과 연상법은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은데, 진통이 올 때 긴장을 하게 되면 뇌를 자극해 더 큰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평소에 긍정적이고 즐거운 생각을 하는 훈련을 통해 몸의 근육들을 이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호흡법

진통의 패턴에 맞춰 호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평소에 타임워치 등을 이용해 시간을 정해놓고 호흡량을 조절하는 훈련을 한다.

▶ 느린 호흡(자궁문의 2~3㎝ 개대시)
평소 호흡의 절반 정도로 숨쉬는 연습을 한다. 준비기(분만 전기)에는 자궁구가 0~3㎝ 정도 열리고 진통은 약 5분 간격으로 오며 30초 정도 지속된다. 먼저 깊은 심호흡을 한다. 그 다음 흉식 호흡을 하는데 코로 가볍게 들이쉬고 내쉬는 등 완만한 곡선을 그리듯이 숨을 쉰다. 진통의 시작과 끝을 상상하되, 평소 연습할 때는 30초에 여섯 번 반복하고 마지막에 깊게 심호흡을 한다.

▶ 빠른 호흡 (자궁문 10㎝ 개대시)
평소 호흡의 1.5배가 넘지 않는 선에서 숨쉬는 연습을 한다. 자궁구는 3~10㎝ 정도 열리고 진통은 보통 2~3분 간격으로 1분 정도 지속된다. 이때는 진통의 주기를 타기 어려우므로 비교적 얕고 빠른 흉식 호흡을 한다. 진통을 상상하면서 진통의 처음과 끝은 쉼호흡을 하며, 진통 동안에는 1초 동안 들이쉬고 1초 동안 가볍게 내쉬면서 호흡한다. 향수 향을 맡듯이 호흡을 하되 평소 호흡량의 1.5배가 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완법
진통이 올 때 긴장을 하게 되면 자궁 수축에 따른 자극만 대뇌에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인접한 복벽 근육 및 피부에까지 전달되고, 그것이 거꾸로 대뇌에 자극을 전달하여 더욱 큰 통증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의식적인 신체 이완 훈련을 통해 이런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이완법이다. 이완법의 목적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온몸의 힘을 빼는 것이다. 온몸의 힘을 빼기 위해서는 몸의 관절 부위부터 힘을 빼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 준비 과정_ 이완에 들어가기 전, 몸을 마사지해서 긴장을 풀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이 좋다. 머리에서 발끝까지 힘을 빼고 그 상태를 유지한다.

▶ 방법_ 산모는 옆쪽으로 눕게 하고 남편은 그 앞에 앉는다. 남편은 이완시키고자 하는 관절을 사이에 두고 양손으로 받쳐 들고 수평이 되도록 들어올린다. 관절을 움직이는 방향대로 움직여주어 이완시킨다.

연상법
기분 좋은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서 엔도르핀의 분비를 증가시켜 통증에 대한 감응 수준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런 진통 효과를 갖는 물질을 우리가 능동적으로 체내에서 증가시켜서 진통을 감소시키는 것이 연상법의 목적이다. 여기에 이완법이 첨가되면 체내에서 상승 작용으로 인해 감통 효과를 더욱 많이 볼 수 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