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출산시 필요한 입원용품,퇴원용품 점검

39_04
입원용품,퇴원용품 다시한번 점검하세요
입원용품
자연분만은 2박3일, 제왕절개분만은 6박7일간 병원에 입원한다. 출산 전에 입원 중 필요한 물건들을 미리 준비해두어야 불편함이 없다. 진통이 온 다음에 준비하면 당황해서 빠뜨릴 수 있고, 입원 중 필요할 때마다 집에서 가져오면 번거롭고 꼭 필요할 때 쓰지 못할 수도 있다.
수유패드
젖이 흘러 옷에 젖지 않도록 브래지어 안쪽에 댄다. 제왕절개 분만의 경우 병원에서 수유를 시작하므로 꼭 준비하고, 한 번 사용 후에 버리는 타입이 편리하다.
브래지어
임신 후기에 입던 넉넉한 것이면서 앞의 중심 부분이나 양쪽 어깨끈에 호크가 달려 있어 수유 시 편리하게 컵을 열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팬티
태아가 빠져나왔다고 배가 쑥 꺼지는 것이 아니고, 출산 직후에는 임신 5~6개월 때만큼 배가 불러 있다. 그리고 큼직한 생리용 패드를 사용해야 하므로 아랫부분에 트임 처리가 되어 있는 산욕용 팬티를 선택한다. 제왕절개로 분만한 경우에는 산욕용 팬티를 1장 더 준비한다.
복대
출산 후 체형을 바로잡아주거나 제왕절개 후 지혈과 수술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한다.
산모용 패드
출산 후 2~3일은 많은 양의 오로가 나오기 때문에 산모용 패드가 필요하다. 산모용 패드를 제공하는 병원도 있으므로 일단 병원에 문의한 후 준비한다.
세면도구와 타월
제왕절개로 분만하면 약 일주일 정도 입원하기 때문에 여행용 세면도구 세트를 준비한다. 타월은 주로 세안 후 얼굴과 손을 닦는 데 사용하지만, 베개에 깔아서 땀을 흡수하거나 아기를 싸는 용도로도 활용한다. 큰 사이즈 타월 1장과 보통 사이즈 2~3장 정도 준비한다.
내복과 양말
여름철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 출산을 하면 추운 느낌이 든다. 따라서 내복과 양말을 준비하는데, 양말은 진료실이나 신생아실에 갈 때 신어야 한다.
가운이나 카디건
아기를 보러 가거나 수유를 할 때, 손님이 방문했을 때에도 입원복 위에 카디건 등을 간편하게 걸치는 게 좋다. 가운을 제공하는 병원도 있다.
수첩 및 필기도구
가족이나 친한 사람들의 전화번호가 적힌 수첩을 준비했다가 아기 탄생을 알린다. 또 육아 방법이나 아기의 예방접종일, 의사의 지시사항 등 메모할 것이 많으므로 필기도구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
수첩 및 필기도구
가족이나 친한 사람들의 전화번호가 적힌 수첩을 준비했다가 아기 탄생을 알린다. 또 육아 방법이나 아기의 예방접종일, 의사의 지시사항 등 메모할 것이 많으므로 필기도구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
퇴원용품
따뜻한 병원 실내에 있다가 집으로 가기 위해 바깥으로 나가려면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겨울철 찬바람이 몸 속에 들어오면 산후풍으로 고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따라서 두껍고 발끝까지 덮을 수 있는 산모용 옷과 아기를 잘 싸안을 수 있는 아기용품을 준비한다.
배냇저고리·배냇가운
대부분의 병원에서 아기에게 배냇저고리를 입혀주기는 하지만, 세탁하지 않은 것이므로 미리 빨아서 삶아놓은 위생적인 것을 준비해 간다. 또 추운 날씨에는 배냇가운을 덧입혀야 한다.
기저귀·기저귀 커버
아기와 이동하려면 소변이나 대변이 밖으로 새어나오는 것을 막아야 한다. 종이기저귀를 사용할 경우는 패드형 기저귀보다 팬티형 기저귀가 좋고 천기저귀일 경우 기저귀 커버가 필요하다.
가제손수건
아기는 아직 위장 기능이 약해 먹은 우유를 잘 토하므로 그때마다 닦아줄 가제손수건이 필요하다.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겉싸개와 속싸개
아기를 잘 싸안아야 불안해하지 않고 안정감을 느낀다. 특히 겨울철에는 속싸개를 싼 다음 겉싸개로 다시 싸야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는다. 추위가 매우 심할 때는 겉싸개 대신 보낭이 보온력이 좋다.
산모용 속옷과 겉옷
출산했더라도 막달에 비해 약간 배가 들어간 정도여서 외출복은 임신 중에 입었던 옷을 준비하면 된다. 여름이라도 긴 옷을 입고, 특히 겨울에는 내복을 입은 뒤 겉옷을 입고 머리에 모자나 머플러를 둘러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주의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