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탯줄이 분만을 방해할 수도 있어요

42_02
탯줄은 임신부와 아기를 연결하여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50cm 남짓한 탯줄에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분만이 어렵고, 심한 경우 아기가 생명을 잃기도 한다. 탯줄로 인한 분만시 응급 상황을 알아본다.
탯줄 권락 | 탯줄 길이가 너무 짧거나 길다
탯줄의 길이는 보통 50cm 안팎인데, 비정상적으로 탯줄이 너무 짧거나 긴 경우가 있다. 이처럼 탯줄 길이에 이상이 있으면 탯줄 권락을 일으키기 쉽다. 탯줄이 너무 긴 경우에는 탯줄이 아기의 손이나 발에 감겨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심하면 저산소증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그리고 탯줄이 짧으면 아기가 산도를 통과할 때 탯줄이 당겨져 아기의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질 수가 있다.
탯줄 탈출 | 아기보다 탯줄이 먼저 나온다
파수가 일어나면서 강한 압력에 의해 아기보다 탯줄이 먼저 나오는 현상이 탯줄 탈출이다. 원인은 태아가 거꾸로 서 있거나 다태 임신 등이다. 이 경우 먼저 나온 탯줄이 태아와 산도 사이에 끼게 되므로 혈액 공급이 안돼 태아가 가사 상태에 빠지고 결국 사망하게 된다. 즉시 흡인분만이나 겸자분만, 제왕절개수술로 분만을 서두른다.
탯줄 양막 부착 | 탯줄이 양막에 붙어 있다
탯줄 양막 부착이란 탯줄이 태반 대신 양막에 붙어 있는 경우다. 태아의 성장 발달에는 지장이 없으나, 분만 시 파수와 함께 양막의 혈관이 터지면서 태아가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