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내게 맞는 분만법 미리 선택하고 준비하세요

 

최근 다양한 분만법의 등장으로 출산 준비물 고르듯 따져가며 나에게 맞는 분만법을 골라 선택하는 임신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분만법은 심리요법을 이용한 라마즈분만에서부터 각종 기구를 이용한 감통분만법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건강한 분만과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분만법을 미리 선택해 준비해보자.

순산을 돕는 다양한 분만법

무통분만(경막외 마취)_ 무통분만은 요추 사이 경막에 마취제를 주입해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로 출산이 가능한 자연분만법이다. 무통분만은 출산을 두려워하거나 산통이 심한 임신부, 임신중독증으로 태반 기능이 약해지고 갑상선질환을 앓고 있는 임신부에게 진통 시간을 줄여주고, 감통 효과를 줄 수 있는 분만법이다.

라마즈분만_ 라마즈분만은 가장 대중적인 자연분만 중 하나로 심리요법을 이용해 진통을 최소화시키는 분만법이다. 라마즈분만은 연상법과 이완법, 호흡법을 통해 몸을 이완시키고 진통의 강도를 줄여 출산 진행을 빠르게 유도하는 방법이다. 라마즈분만의 이점은 남편이 분만에 함께 참여해 산모에게는 심리적 안정감을, 남편에게는 가족 탄생의 순간을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프롤로지분만_ 영상 훈련, 산전 체조, 복식호흡으로 이뤄지는 분만법이다. 편안한 상태에서 분만 때 일어날 일을 미리 하나하나 떠올려보는 영상 훈련의 반복 과정을 통해 두려움을 없애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르봐이예분만_ 배 속의 아이가 바깥으로 나오기 전 편안하고 안정된 분만 환경을 만들어 세상에 태어날 수 있도록 돕는 아기의 인권 보호를 위한 분만법이다. 아기에게 엄마 자궁과 비슷한 환경에서 태어날 수 있도록 어둡고, 따뜻하며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탯줄도 아이가 엄마 품에서 안정을 찾은 후에 자른다.

아로마마사지분만_ 대체의학인 아로마 요법을 분만 과정에 적용한 분만법으로 라벤더, 만다린 등 두 가지 이상의 오일을 섞어 사용한다. 마사지를 통해 분만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육체적·정신적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가족분만_ 가족분만은 임신부와 가족들이 분만실에서 분만 과정에 함께 참여하며 새 생명의 탄생을 경험할 수 있는 분만법이다. 산모는 가족이 함께하는 출산을 통해 출산에 대한 두려움과 산통을 이겨낼 수 있고, 심리적 안정과 편안함 속에서 출산할 수 있다.

수중분만 _ 욕조에 양수와 동일한 조건의 물속 환경을 만들어 물속에서 아기를 낳는 방법이 수중분만이다. 수중분만은 물의 부력으로 인해 아이를 낳을 때 통증을 덜 느끼게 되고, 남편과 함께 욕조에 들어가 분만을 할 수 있어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다. 물속에서는 회음부의 탄력성이 좋아져 분만 시 회음부 절개를 하지 않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듀라분만_ 분만 시작 전부터 끝날 때까지 임신부 옆에서 순조로운 출산이 진행될 수 있도록 분만의 전 과정을 도와주는 분만 보조자 ‘듀라’와 함께하는 분만법. 듀라는 산모가 산통 주기에 맞춰 호흡법과 이완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통증 시 전신 마사지를 통해 진통을 덜어주는 등 분만 전반을 도와준다.

공분만_ 공을 이용해 진통을 경감시켜 분만할 수 있도록 하는 분만법이다. 산모가 공을 이용해 태아가 골반 안에서 하강하고 회전하는 데 유리한 자세들을 자유자재로 취하면 감통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분만 과정도 수월해진다. 또 둥근 공의 자극은 골반 강화와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줘 분만 과정의 진행을 순조롭게 해준다.

그네분만_ 의자 등받이를 변형해 그네처럼 제작된 좌식 분만대를 이용한 분만법으로 임신부가 다양하고 편안한 자세로 분만에 임할 수 있다. 진통이 올 때마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그네를 흔들어 진통을 줄여줘 순조로운 분만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가정분만·조산원분만_ 가정분만·조산원분만은 병원이 아닌 가정이나 조산원에서 하는 분만법이다. 임신부들 사이에서 점차 증가 추세에 있는 가정분만은 전문 조산사의 도움을 받아 출산해야 한다. 가정분만을 하기 위해서는 산모와 아기의 상태를 점검하는 정기검진은 물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