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생후 1개월, 우리 아기는 잠을 잘 안자요

Q. 생후 1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밤에 잠투정을 하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낮에도 졸릴 때마다 잠투정을 하면서 울어요. 밤에 잘 때도 통잠을 자지 못하고, 자주 깨어요. 모유수유 때문이라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수면교육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궁금해요.

일반적으로 영아의 수면시간이 있지만 각 개인별 차이가 있으므로 몸무게가 정상적으로 늘며 발달이 정상적이라면 수면시간이 조금 길거나 짧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베이비뉴스일반적으로 영아의 수면시간이 있지만 각 개인별 차이가 있으므로 몸무게가 정상적으로 늘며 발달이 정상적이라면 수면시간이 조금 길거나 짧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베이비뉴스

1. 생후 1개월된 아기인데 잠을 안자요

우선 신생아의 수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수면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깊은 수면인 논 램(NON REM) 수면과 램(REM, rapid eye movement) 수면이 있습니다.

성인에게서는 논 램수면이 약 3/4을 차지하며 깊은 수면이 많은 반면 생후 100일정도까지는 램 수면이 반정도 차지하며 깊은 수면이 적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큰 이유 중 하나가 뇌 발달 때문입니다. 자는 동안 활발한 뇌 발달이 이뤄지는 시기이므로 램 수면의 비중이 크며 점차 줄어서 생후 100일 정도가 되면 어른의 수면과 비슷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생아 시기에 부모님들이 지켜보면 몸을 움직인다거나 잠이 깰 것 같은 행동을 하는데 램 수면단계에서 그러한 양상을 보입니다. 될 수 있으면 수면단계에서 뇌가 활발하게 발달하도록 아기를 조용하게 두며 수면에 개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영아의 수면시간이 있지만 각 개인별 차이가 있으므로 몸무게가 정상적으로 늘며 발달이 정상적이라면 수면시간이 조금 길거나 짧더라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밤에 너무 늦게 자는 경우라도 깊은 잠을 자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므로 괜찮지만 일반적인 영아는 오후 9시 전에 자는 것이 좋습니다.

2. 모유수유를 하면 더 자주 깨는 것 같습니다

모유는 일반적으로 분유보다 소화가 더 잘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모유수유아는 분유수유아에 비해 자주 깨며 분유수유아가 깨는 횟수가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모유를 먹는 아기들은 엄마 젖을 찾는 횟수가 많아서 더 자주 깨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밤중 수유를 끊게 되면 없어집니다.

하지만 수유초기에 밤에 모유분비 촉진 호르몬이 더 많이 나오므로 밤중 수유를 자주해야 젖량이 충분히 늘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모유가 너무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밤중 수유를 조금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밤중 수유는 일반적으로 6개월부터 끊도록 하며 모유 수유아는 이시기가 조금 늦어질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6~8시간 통 잠을 자는 것도 괜찮습니다. 혹시라도 생후 1개월부터라도 통 잠을 자게 되더라도 몸무게가 3kg 이상이며 낮에 충분히 먹고 몸무게가 정상적으로 느는 영아라면 괜찮습니다. 밤중 수유를 끊어야 하는 이유라면 치아의 부식이 가장 크며 혹시라도 누워서 먹는 경우 중이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수면교육이 무엇인가요?

사실 수유는 본능적인 것이므로 가르칠 수가 없는 것이고 빠는 것에 대해 문제가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수면의 문제는 일찍 교육을 통해 통 잠을 자고, 수면 행사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각 가정에 맞게 수면 교육을 해야 하며 대체적인 원칙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먹이면서 재우는 것은 금해야 합니다. 신생아시기에는 먹으면 잠을 자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 방법이 가장 손쉽습니다.

하지만 개월 수가 증가하면 먹고 나서 다시 에너지가 많아져서 잠을 안자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치할만한 방법이 없으므로 일찍부터 수면 교육을 해야 합니다. 수유를 하고 목욕을 한다든지 같은 책이나 음악을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한 가지는 밤에 잠깐 깨더라도 부모님이 개입을 될 수 있으면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두고 기다려보고 만약 정말로 수유가 필요하거나 기저귀를 갈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할 수 없지만 스스로 잠들게 도와줘야 합니다. 밤중 수유는 대체적으로 신생아시기 이후에는 1~2회가 적당합니다. 하루에 7~8회 정도 많이 깬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칼럼니스트 신정욱은 10년간 신생아를 진료해 온 소아과 의사이며, 현재 드라마 의원 원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기도 합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우리 아기 건강관리] 우리 아이의 잠은 어떤가요?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