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1분 Q&A] 신생아 배앓이, ‘영아 산통’ 어떻게 할까?

Q. 아기가 태어난지 3주가 조금 넘었는데 영아 산통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가스가 많이 차는 것 같은데 시간이 지나서 나아지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울고 있는 아기


A. 처음에 아기를 안았을 때는 천사 같던 아가가 병원에서 퇴원하고 난 후 자꾸 울고 보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하고, 먹이면 빠는데 많이 먹지 않고 계속 보채며 영아 산통으로 진행해서 고생하는 엄마가 많습니다.


​배앓이 우유로 바꾸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하루 종일 보채는 아이를 안아 주다 보니 너무 힘들어서 아기와 같이 울고만 싶을 때도 많을 것입니다.


아기의 울음에는 종류가 있습니다. 아가는 모든 표현을 울음으로 합니다. 배가 고파서 울 때도 있고 배가 아파서 울 때, 안아달라고 울 때, 졸려워서 울 때, 그러나 엄마는 왜 우는지 잘 모를 때 우선 젖을 주는 것으로 달래기 쉽습니다.


그런데 울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계속 젖을 물리다 보면 아가는 장에 가스가 생기고 잘 토할 수도 있고 변을 자주 보기도 합니다.


물론 위식도 역류 때문에 토하는 경우도 있으나 아기들의 먹고, 소화시키고, 흡수하고, 배설하는 장 사이클이 잘 형성되지 않으면 배앓이를 합니다.


영아 산통시 특수 분유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보다 시간 간격을 두고 배가 고픈지 관찰하여 정말 배가 고플 때만 먹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강영록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