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못난이 우리 아기, 언제쯤 예뻐질까요?

빨간 얼굴에 허연 태지로 덮인 피부. 찌그러진 머리에 눈은 뜰까 말까…. 솔직히 임신 10개월 동안 그려왔던 천사 같은 ‘비주얼’은 아니다. 태어난 지 일주일, 못난이 우리 아기는 도대체 언제쯤 예뻐질까?


오돌토돌 미립종, 언제 없어지나요?

얼굴 주위, 특히 콧등 주변에 오돌토돌한 게 올라온 아이들이 꽤 있는데 신생아의 40%에서 흔히 발견되는 미립종이다. ‘코팩을 해주면 말끔하게 걷어질 것만 같다’라는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이 미립종은 피부 표피층의 땀구멍 주변에 피부 분비물이 생긴 것으로 주로 코와 뺨, 턱, 이마, 눈 주위에 생긴다. 생후 2주 이내 신생아에게 흔히 보이며 특별한 치료나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3~4주 안에 사라지는 증상이니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얼굴 빨간 우리 아기, 나중에 하얘지나요?

갓 태어난 아기를 왜 ‘핏덩이’라고 부르는지 이해가 될 정도로 신생아 대부분은 얼굴이 붉다. 얼굴뿐 아니라 피부도 전체적으로 붉은 기가 도는데, 워낙 피부가 얇아 피부 속의 혈관이 비치기 때문이다. 심지어 갓 태어난 며칠 동안은 아직 혈관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아 손과 발 부분은 오히려 푸르스름해 보이기도 한다.

흔히들 빨간 얼굴은 모세혈관이 발달해서 그렇다, 혈액순환이 좋다는 뜻이다, 얼굴 빨간 아기가 나중에 피부가 하얘진다고 말하는데, 신생아가 고유의 피부 톤을 찾아가는 시기는 생후 50일 이후이며 생후 6개월은 지나야 아기의 기본 피부색이 나타나게 된다. 아이 피부가 백옥처럼 하얄지, 까무잡잡할지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언제까지나 처음 같은 빨간 피부는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 아기 눈 크기가 궁금해요!

눈을 꼭 감고 잠만 자던 아이가 드디어 눈을 떴는데 생각보다 눈이 너무 작은 것 같다. 신생아 때에는 아직 부기가 빠지지 않은 상태인데다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한다. 그래서 실제로 찢어진 눈 길이는 제법 긴데 희미하게 뜬 눈이 무척 작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생후 50일은 지나야 부기도 빠지고 실제 눈 크기를 알 수 있으니 조바심 내지 말고 기다릴 것.

생겼다 말았다하는 가느다란 선! 쌍꺼풀은 언제 생길까요?

요즘 핫한 배우들을 보면 외까풀 눈이 대세지만 ‘쌍꺼풀’ 있는 눈은 여전히 많은 이들의 로망이다. 그래서 태어난 지 며칠 안 되는 아이 눈에 실낱같은 줄이라도 보이면 쌍꺼풀이 있다고 기뻐하고, 젖살이 올라 파묻히면 사라진 쌍꺼풀이 언제 다시 생기느냐며 궁금해 한다. 쌍꺼풀은 유전에 따르는데 쌍꺼풀이 외까풀보다 우성이기 때문에 엄마 아빠 모두에게 쌍꺼풀이 있다면 아이도 쌍꺼풀눈일 확률이 높다. 평균적으로 부모 모두 쌍꺼풀이 있다면 자녀에게 쌍꺼풀이 생길 확률은 60% 정도, 한쪽에게만 쌍꺼풀이 있을 경우 40% 정도, 둘 다 없을 경우 아이에게 쌍꺼풀이 생길 확률은 1~2%로 본다. 단, 부모 모두에게 쌍꺼풀이 있다고 반드시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쌍꺼풀이 유전적 요인에 따르는 것임은 분명하지만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이 선천적으로 약한 동양인의 경우 쌍꺼풀이 생기지 않을 가능성이 꽤 높다.

뽀얀 피부는 어디로? 각질 투성이일 줄이야…

CF에 등장하는 아기의 피부는 마냥 뽀얗기만 하던데 갓 태어난 우리 아기 피부는 허여스름한 기름으로 덮여 있다. 이 지방 막은 태아가 엄마의 좁은 산도를 빠져나오는 것을 돕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동시에 아기가 차가운 바깥 세상에 나왔을 때 체온을 지켜주고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는 방어막 역할을 한다. 출생 후 이 지방 막이 마르면 피

부에 각질처럼 붙어 있는데 보통 3~4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레 없어지므로 하루라도 빨리 고운 피부를 보고 싶다는 생각에 목욕시킬 때 일부러 박박 문지를 필요는 없다.

 

기획 : 박시전 기자 | 사진 : 이성우 | 도움말 : 김영훈(카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