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아기들에게 흔한 ‘귀앓이’ 점검



아기들에게 흔한 ‘귀앓이’ 점검
영유아들의 귀앓이는 늦게 발견 시 난청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물론 모든 귀앓이가 난청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제대로 알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지혜가 필요하다.

★일차성 귀앓이와 이차성 귀앓이
귀에 귀앓이의 근본 원인이 있는 경우를 일차성 귀앓이라고 한다. 일차성 귀앓이의 흔한 원인으로는 귀에서 발생하는 감염이나 손상 때문이며, 귀에 어떤 종류의 압력이 가해지면 귀앓이가 흔히 발생한다. 귀에서 발생하는 흔한 감염으로는 중이염과 외이도염이 있는데, 중이염은 감기에 걸렸을 때나 감기 후에 잘 발생한다. 감기에 걸리면 인두부와 중이가 붓는 동시에 중이에서 코인두강으로 연결된 귀인두관(유스타키오관)도 붓는다. 귀인두관이 부으면, 감기로 중이에 발생하는 장액이 중이에서 인두부로 배출이 잘 안 되어 고이면서 결국 감염으로 중이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이때 흔히 귀앓이를 동반하며, 고열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알레르기성비염이 있거나 아데노이드가 큰 경우 귀인두관의 인두부 쪽 구멍을 막음으로써 중이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성인보다 귀인두관이 가늘고 짧은 소아는 중이염이 더 흔하며, 만 3세가 되기 전에 75%의 소아가 한 번은 중이염을 앓는다.
그 외에 귀 안에 압력이 가해져서 귀앓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귀지로 외이도가 꽉 막혔을 때나 비행기 여행 중에 일어나며, 가끔은 작은 장난감 같은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발생한다. 또 종종 다른 부위의 통증이 귀앓이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정상적으로 이가 날 때, 껌을 씹을 때, 또는 두피, 경부의 감염이나 부비동염이 있을 때가 그런 경우다. 중이염, 외이도염처럼 귀에 직접적 원인이 있는 것을 일차성 귀앓이라고 한다. 귀앓이의 원인 부위가 귀가 아닌 것을 이차성 귀앓이라고 하는데 귀의 진찰 소견은 완전히 정상으로 나타나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귀앓이가 주요 증상인 질환들
-감기 전후 통증이 있으면 급성 중이염
중이는 고막 안쪽의 공기가 들어 있는 공간으로, 중이염이란 ‘중이’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평상시에는 폐쇄되어 있지만, 하품을 하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관이 열리며 공기가 중이로 들어가서 고막 안쪽과 바깥쪽의 압력이 같아지도록 하고, 중이의 배설로 역할도 하는데, 성인의 이관은 귀 쪽이 높은 기울어진 모습이지만, 어린아이들은 수평에 가까운 모양이고, 그 길이도 상대적으로 짧아서, 코 쪽에서의 염증이 쉽게 중이로 들어가 중이염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은 감기 후에 이관의 기능장애나 이관을 통한 감염으로 쉽게 급성 중이염이 발생한다.

-소리를 잘 못 들으면 삼출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의 증상은 뚜렷하지 않아서 발견이 어려운데, 대부분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내다 TV 등을 보면서 자꾸 소리를 크게 한다거나 불러도 잘 못 듣는 경우에는 진찰을 받아야 한다. 삼출성 중이염은 고막을 현미경이나 내시경으로 검사하고, 움직임을 관찰한 후 청력검사와 임피던스 검사를 하여 진단한다.

-귓바퀴를 자꾸 긁으면 외이도염
귀지를 제거하기 위해 불결한 귀이개나 성냥 등으로 손상을 입혔을 때, 중이염으로 분비물이 연골부를 습하게 했을 때, 귀지가 있는 사람이 수영을 했을 때 잘 생긴다. 처음에는 외이도가 근질근질하고 약간의 통증이 있을 뿐이지만, 후에는 극심한 통증이 있어 수면에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보행이나 식사에도 곤란을 느끼게 된다. 통증은 귀 주변을 압박하거나 귓바퀴를 잡아당길 때, 또는 외이도 밑을 밀어 올릴 때 심해진다. 초기에는 항생제를 적절히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가끔은 별다른 치료 없이 저절로 터지는 경우도 있다.

☞ 집에서 할 수 있는 증상별 처치법
-열을 동반한 귀앓이
아이에게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부르펜)을 먹인 다음 20분 정도 냉찜질용 팩이나 수건을 귀 위에 올려놓거나, 따뜻한 젖은 수건이나 따뜻한 병을 수건에 싸서 귀 위에 올려놓아도 좋다.
귀지로 꽉 막혔거나 비행기 여행 중에 압력 차로 발생하는 귀앓이 | 입을 다물고 코를 잡고서 코를 푸는 행위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영유아의 경우 비행기가 오르고 내릴 때 젖병을 물리거나 음식을 삼키게 함으로써 귀 안의 압력 차를 감소시키도록 돕는다.

-귀지가 너무 많아 생긴 단순 귀앓이
귀지가 많은 경우에 식물용이나 광물용 기름 한두 방울을 하루에 한 번씩 5분 정도 귀 안에 넣고 흘러나오게 하여 닦아준다. 호전되면 일주일에 한 번 이하로 줄여서 사용한다. 귀지를 녹이는 약은 약국에서도 구할 수 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