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타미플루, 다른 약과 같이 먹어도 되나요?

Q. 티미플루와 다른 약을 동시에 먹어도 되나요? 아기가 6개월이 갓지나서 예방주사를 꺼렸는데 지금이라도 접종해야 할까요?

타미플루는 12시간 간격으로 먹고, 25도 이하 실온보관이 원칙입니다. ⓒ베이비뉴스타미플루는 12시간 간격으로 먹고, 25도 이하 실온보관이 원칙입니다. ⓒ베이비뉴스

몇년전 신종플루 유행 이후로 전국민이 타미플루를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복용방법과 보관법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합니다. 정확한 복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타미플루와 해열제 동시에 먹여도 되나요?

독감에 걸린 경우 타미플루를 먹여도 금방 열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열이 높은 경우에는 해열제를 같이 먹이는 경우가 많고 기침이나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는 약이 여러 가지가 됩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약을 같이 먹여도 무방합니다만 약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는 타미플루를 1시간 정도 텀을 두고 먼저 먹이던지 나중에 먹이던지 하면 좋습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이면 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열제는 열이 38도 이상이면 먹일 수 있고 아이 상태가 괜찮으면 39도 정도까지는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굳이 정상까지 떨어뜨릴 필요는 없고 37.5-38 정도로만 유지되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타미플루와 항생제를 동시에 처방해주셨어요. 같이 먹여도 되나요?

타미플루는 독감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약이므로 독감일 때 원칙적으로는 항생제(세균에 작용)를 동시에 먹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타미플루만 먹이게 됩니다. 그러나 중이염, 심한 편도염 등이 같이 있는 경우나 기관지염, 폐렴 등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같이 먹일 수 있습니다.

타미플루 먹이는 간격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루 2번 12시간으로 먹이도록 처방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후에 먹인 경우 새벽에 먹이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새벽에 아이를 깨워서 먹이는 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 이럴 경우 10-14 시간으로 먹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오후 5시에 먹인 경우는 14시간 뒤인 오전 7시에 먹여도 무방합니다. 오후 2시에 먹인 경우는 밤 12시에 먹이면 됩니다. 그러나 역시 오전에 독감 검사를 받고 오전에 먹인다면 약 복용 시간 조절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오전에 먹이는 것이 낫습니다.

임신, 수유 중인 경우 타미플루 복용 가능한가요?

임신 중인데 독감에 걸린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타미플루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 부작용을 고려하여 주사제를 맞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유 중인 경우는 모유수유 금기 사항이 아니므로 타미플루를 먹도록 합니다.

독감 접종 지금이라도 해야 하나요?

임산부와 최근 6개월이 지난 아기들, 아직 예방접종 안한 경우는 지금이라도 하시는게 좋습니다.

타미플루 냉장보관인가요 실온보관인가요?

의외로 약 보관에 대한 질문이 꽤 많습니다. 독감 약은 25도 이하의 실온에서 보관합니다. 해열제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생제는 냉장보관이 많은데 독감약은 꼭 냉장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실내 온도가 25도를 넘어가지 않게만 주의해주세요.

*칼럼니스트 신재원은 MBC 의학전문기자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현재 우리 아이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닥터 '열나요'의 대표이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열나요 주치의 Q&A] 타미플루 복용법과 보관법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