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아토피 특별한 치료법 없다? '이것'만 잘해도 좋아져

【베이비뉴스 윤정원 기자】

아기의 피부에 붉은 발진이 생기면 많은 생각을 하면서 병원에 간다. 아이에게 먹인 음식에 문제가 있었나, 얼마나 오래 갈까, 흉터를 남기지는 않을까, 혹시 심한 피부염은 아닐까 고민하기 마련이다. 요즘은 너무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걱정과 혼자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의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다. 아토피피부염은 쉽게 낫지 않고 오래 함께 할 수밖에 없는 질환이므로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하려고 조급한 마음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아이가 자라는 것을 기다리고 지켜보며 꾸준한 관심과 관리를 해줘야 한다.

아토피피부염은 생후 2~3개월 이후부터 생길 수 있다. 태어나자마자 보통 생기지는 않으므로 생후 1달 정도에 생긴 습진 같은 피부는 일반적으로 태열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저절로 점차 나아질 수 있다. 그런데 얼굴, 목, 몸통에 발진이 점차 늘고 가려워해 보인다면 아토피피부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건조한 겨울철이 되면 더 심해지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이다. 목욕 후 보습제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아토피피부염은 조절될 수 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건조한 겨울철이 되면 더 심해지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이다. 목욕 후 보습제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아토피피부염은 조절될 수 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하면 불치병으로 생각하고 약으로 치료하지 않고 민간요법이나 여기저기 얻은 정보들로 치료해 보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토피피부염은 만성질환이어서 오랫동안 치료하고 잘 관리해야 하는 병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병의 중증도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하면 일단 음식이 아이에게 문제가 되는 건 없는지부터 걱정을 한다. 아이에게 먹이자마자 피부발진이 생기는 음식이 정해져있지 않다면 음식이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미리 이것저것 막 음식을 제한하면 아이의 성장에 문제가 되므로 정확한 상담과 검사 후에 제한할 음식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주변 말만 듣고 음식을 제한하는 것은 아이도 엄마도 힘들기만 하다.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이다. 목욕과 보습제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아토피피부염은 조절될 수 있다. 병원을 찾는 경우 목욕 횟수, 비누와 보습제 종류 및 사용 방법,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등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병원에 온다. 목욕은 하루 1번은 하는 것이 좋고, 미지근한 물에서 15~20분 정도, 약산성의 비누로 하는 것이 좋다. 목욕 후에는 물기를 살짝 닦아낸 후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주고, 평소에도 하루 3~4번 발라주는 것이 좋다.

만약 연고를 처방 받았다면, 연고를 바르고 10분 뒤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면 된다. 이것만 매일 잘 해도 아토피피부염은 잘 관리할 수 있는데 겨울처럼 건조한 날씨가 오래되면 아토피피부염이 쉽게 악화되고, 감기에 걸리면 더 나빠질 수 있다. 그럴 때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면역조절제를 빨리 적절하게 사용해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진물이 나거나 심하게 긁어서 상처가 난 경우에는 감염을 치료할 항생제가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김효빈 교수는 "아토피피부염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나중에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이 더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아이마다 아토피피부염의 정도가 다르므로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전문의와 함께 상의하여 꾸준히 관리하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