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유아 아토피, 아이의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자

아토피 피부염은 처음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발병 빈도가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현대에는 갓난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유아 아토피, 소아 아토피가 청소년기를 지나 어른이 되어도 발생하는 성인 아토피로도 번지는 증상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유아 아토피가 생명을 위협하거나 하는 위험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울긋불긋한 피부와 진물, 두꺼워진 피부로 자신감이 결핍 되거나 가려움으로 고통을 느끼는 환자들에게는 마음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입니다.


아토피 증상이 있는 어린이


아토피는 갓난아기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 발생하며, 발진 부위,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한의학에서 아토피는 환자의 면역체계가 교란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며, 피부 보호막의 이상, 면역과민반응 등 체질적인 요인과 환경변화 등 외부요인을 큰 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에 알맞은 관리와 환자의 개인 특성을 고려한 맞춤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유아 아토피는 증상의 개선과 더불어 면역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아토피는 피부 질환이지만 면역체계를 회복해야 하는 질환이기에 한방 치료를 통해 면역력을 정상화 시키고 기혈 순환을 촉진 시키는 근본 치료도 놓쳐서는 안 됩니다. 한약과 뜸, 침 등을 통하여 아토피 발생의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생활습관 개선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여 땀을 통해 피부 속 노폐물이 잘 빠져나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햇빛은 피부에 균을 소독하고 면역물질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증상에 따라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보습제는 자주 바르면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기에 적당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아직 어린 유아들은 스스로를 케어할 능력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아이가 나았다 싶으면 유아 아토피에 대해 깨끗이 잊어버리고 맙니다. 치료만큼 중요한 것이 관리입니다. 항상 피부 상태에 관심을 가지고 재발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건영 원장 (한의사)>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