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잠복고환

잠복고환이란

일반적으로 고환이 음낭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 잠복고환 혹은 정류고환이라고 하는데 고 환이 음낭 내에 만져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잠복고환의 문제는 음낭 내에 고환이 있지 않아 서 일어나므로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을 해야 합니다.

다만 태어날 때 음낭까지 내려오지 않았다고 해도 생후 1년까지 기다리면 내려오는 경우도 있고 전신마취 위험성이 생후 6개월 이후에는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수술을 생후 6개월에서 돌 정도에 하는 것이 권장되며 비뇨기과 의사에 따라 조금 더 늦게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

불행하게도 출생 후에 뒤늦게 내려온 고환은 활주고환의 형식으로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거나 탈장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서 결국에는 고환고정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드물지 않습니다. 모든 남자에게서 고환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만 잠복고환을 가진 아이는 고환고정술을 받았어도 고환암의 발생률은 평균치에 비해 높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남성에게서 사춘기 이후에 한 달에 한 번씩 자가검진을 하도록 권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자가 검진을 통해 정상 구조를 인식할 수 있고 비정상적인 덩어리나 딱딱해진 부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고환암은 조기에 치료하는 경우 어느 암보다도 완치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더욱 중요합니다.

잠복고환의 원인

의사의 이학적 검사 소견이 가장 중요한 진단방법이며 때에 따라서 복부초음파 검사를 실시하 기도 합니다. 고환은 태생 2개월 직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태생 4개월 경에 정상 고환과 같은 모양을 이루게 됩니다.

이 시기에 고환은 신장에서부터 내려와 내서혜륜 근처에 위치해 있고 태생 7개월 경까지 그곳에 머물 게 됩니다. 7개월 이 넘어가면 고환은 작은 복막관과 더불어 내서혜륜, 서혜관, 외서혜륜을 통해 음낭내의 정상 위치로 내려오게 됩니다. 이런 고환 하강과정에서 문제가 생겨서 고환이 음낭으로 정상적인 하강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 잠복고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잠복고환의 치료

치료방법에는 크게 호르몬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과거에 호르몬치료의 성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된 적이 있었고 많이 사용되기도 했었으나 장기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보고가 많아서 차츰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호르몬 치료에 의하여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는 듯하여도 다시 올라가는 경우가 많고 호르몬 치료에 비교적 반응을 하는 연령은 3세 이후로서 이미 고환에 나쁜 변화가 진행된 다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거의 대부분 수술로 치료합니다. 고환이 음낭의 정상적인 위치에서 발견되지 않는 경우 일단 어디에 있는지를 찾아서 고환이 비교적 정상이면 정상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고환이 서혜부에서 만져지는 경우 일반적으로 탈장 수술 시와 같은 작은 피부절개를 통해 고환을 노출시킨 후 회생 가능성이 있어보이면 음낭 내로 이동시킨 다음 음낭의 피부 밑에 작은 주머니를 만들어 그 안에 고정시켜 줍니다.

아이가 사춘기가 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고환의 성장을 평가하고 정계정맥류나 다른 문제점들이 있지 않나 알아보도록 이야기합니다 . 이 기회를 통해 정기적인 자가 검진에 대해서 부모와 상의하고 아이가 중요성을 직접 인식하게 하며 자가 검진의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