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농가진

농가진이란

농가진이란 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연쇄상구균 또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피부의 표재성 화농성 감염입니다. 벌레에 물렸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가 환부를 긁어 생긴 상처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하여 5~10mm의 맑거나 노란색 물집이 생기며 빨갛게 번집니다. 여름철 소아에게 흔한 피부병입니다.

특히 물집 주위가 몹시 가려워 조금만 긁어도 터지면서 진물이 나다가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 입니다. 농가진은 단 하루 만에 쌀알만한 반점이 메추리알 크기로 변해 몸 전체로 퍼집니다. 손으로 만지는 곳은 어디든지 감염되기 때문에 아이가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환부를 건드렸다 가 쉽게 진물이나 화농을 묻혀 또래 친구들과 형제들에게 옮겨 줄 수도 있습니다. 수포가 터지 지 안흥면 내용물이 점차 흡수되어 치유되나 수포가 터지면 점차 황갈색의 엷은 가피가 형성되 고 치유됩니다.

농가진의 전염경로

어린이에서의 감염은 애완동물, 오염된 손톱, 환자 등이 감염원이며 어른에게는 미용실, 이용실, 수영장, 사우나탕 등이 감염원으로 화농성 연쇄상구균이 원인균입니다.

농가진의 치료

농가진이 번지지 않게 하려면 환자의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하고 피부를 긁지 못하게 손에 붕대를 감아두거나 옷, 수건, 침구를 소독하는 등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농가진에 걸린 아이들 가운데는 급성 신장염 등의 후유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 일단 이 병이 넓게 퍼졌을 때는 방심 하지 말고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변 발생 초기에 물과 비누로 병변이 생긴 부위를 깨끗이 씻어주고 포비돈이나 과산화수소 용 액으로 소독을 한 다음 항생제를 먹이면서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생제 연고는 병변이 모두 치료 된 다음에도 며칠간 더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과 비누로 매일 목욕하고 손톱을 짧게 유지하여 물집이 생긴 부위를 긁지 않으면 농가진을 예 방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이 질환에 걸린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 모두 항박테리아 성 비 누를 하용하고 가족끼리도 각자 개인 수건을 사용하거나 단기간 동안 종이 타월로 대신 사용하 면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