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신생아 황달

신생아 황달의 증세

신생아의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증상을 황달이라 하며, 생후 2-3일째에 발견되고 1주일 내에 사라지는 것이 보통의 경우입니다. 그러나 2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신경 손상이 유도될 수 있으며 간 질환 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신생아에게서 정상적인 생리적 황달은 혈중 빌리루빈 수치 5mg/dl 이상일 때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병적 황달은 생후 첫날에 황달이 나타난다거나 빌리루빈이 12mg/dl 이상 상승하는 경우, 생후 2주이상 황달이 지속되는 경우, 직접 빌리루빈이 2mg/dl 이상인 경우를 뜻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것이며, 눈의 흰자위나 얼굴색이 노랗게 변하고 심한 황달의 경우에는 몸통, 사지 및 발바닥의 피부까지 노랗게 됩니다.

신생아 황달의 원인

황달을 일으키는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은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이 변성되어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빌리루빈은 담즙에 섞여 배설되는데 파괴된 적혈구가 과도하게 많거나 간에서 빌리루빈을 담즙으로 처리하지 못했을 때 황달이 생기게 됩니다. 생후 1주일 내에 간에서 빌리루빈을 처리하는 능력이 향상되면서 보통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태내에서는 적혈구 파괴로 빌리루빈이 과량 생성된다 하더라도 모체를 통해 배설시키므로 황달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엄마와 아가 간의 혈액형 차이에 의해 병적인 황달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엄마의 혈액 내에 아가의 혈액에 대한 항체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 아가가 출생하지 못하고 사망하거나 심한 황달 상태로 조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유 속의 지방산들이 간의 빌리루빈 대사를 방해하여 모유 황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생아 황달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황달이 위험 수준에 이르면 병원에 입원하여 광선 치료나 교환 수혈을 받게 됩니다. 모유 황달의 경우에는 2-3일간 모유를 중단한 상태에서 경과를 관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담도 폐쇄 등 기능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간염에 의한 황달은 간염을 치료하기 위한 내과적 치료가 요구됩니다.

아가를 출산한 후 보통 2-3일 만에 퇴원하기 때문에 황달 여부의 판단은 엄마가 해야 하며, 얼굴이나 가슴부위까지 황달이 나타난 경우에는 괜찮지만 팔, 다리, 발바닥이 노랗게 보이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2주 이상 황달을 보일 때도 병원 검진이 필요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