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세

신생아 출산 이후 2개월이 넘어서면서부터 뺨과 팔다리에 홍조가 나타나며 피부껍질이 일어나는 현상을 태열, 영아 습진이라 부르는데 이것이 아토피성 피부염입니다. 심한 가려움증이 수반되기 때문에 아가들이 이부자리 등에 얼굴을 부비고 긁으려 하며 이러한 활동으로 외상과 피부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뺨과 팔다리, 팔꿈치와 무릎 안쪽, 목주위 등 피부가 접히는 부위에 병변이 확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

아토피성 피부염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 즉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품 섭취와 관련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원인성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면 상태가 개선되기도 합니다. 일종의 식품 알레르기인 셈입니다.

계란, 우유, 밀, 땅콩, 메밀 등이 자주 거론되는 알레르기성 식품입니다. 성장하면서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보다 비누, 섬유 등의 화학작용에 의한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내는 면역 물질은 과도하게 생성되는 반면, 외부 감염에 저항하는 면역 물질은 상대적으로 적게 분비되기 때문에 피부염과 감염 사이의 악순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

알레르기 정도와 어떤 식품과 연관성이 있는지를 진단하고 가려움증을 억제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와 소염제, 항생제 등을 함께 투여합니다. 피부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하루 1-2회의 샤워가 권장됩니다. 샤워 후 베이비오일을 발라주고, 아토피성 피부에 적합한 보습성 비누를 이용합니다. 주로 면옷을 입히고 카펫이나 애완동물을 제한하도록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