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위식도 역류증

위식도 역류증의 증세 및 원인

아가들의 경우에는 모유나 분유를 먹이고 난 후 트림을 시켜주는 것을 흔하게 보셨을 것입니다. 신생아의 위는 성인과 달리 식도와 위가 만나는 부분을 조여 주는 괄약근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아 쉽게 위의 내용물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유를 먹는 중간이나 직후에 마치 흘리듯이 토하는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토하는 양은 한두 모금 정도로 입가에 주르륵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적으로 신생아 때와 다르게 6개월이 지나 앉아서 노는 경우가 더 많은 아가들의 경우에는 토하는 경우가 줄어들게 됩니다.

성인과 다르게 신생아의 위는 많은 양의 위산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쉽게 식도가 상하지는 않지만, 식도와 기도가 붙어 있는 관계로 토한 음식물이 호흡기를 자꾸 자극하면 폐렴을 반복해 일으킬 수 있으며 천식, 식도염 등의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식도 역류증의 치료를 위한 방법

자주 토하는 아가는 식후에 머리쪽을 받쳐서 30도 가량 경사지게 세워 눕히시거나 분유를 조금 진하게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묽은 쌀미음을 분유에 섞어주기도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