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장 염

장염의 증세

생후 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의 아가에게서 잘 발생하는 질환으로, 토하면서 쌀뜨물처럼 하얗고 묽은 설사를 하게 되며 하루에 10회 가량 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이 심한 경우에는 경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장염의 원인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므로 배변 후에는 손과 항문을 깨끗이 닦고 환경을 깨끗이 하여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소아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균은 대부분 장내 바이러스로 감기 증상과 더불어 장 점막을 손상 시킵니다. 장 점막이 손상되면 회복되는 시간이 약 일주일 가량 소모됩니다.

장염의 치료를 위한 방법

열이 날 때는 해열제를 사용하고 설사가 심해 탈수현상을 보이면 전해질 용액을 섭취시켜야 합니다. (유아용 전해질 음료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분유는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설사를 하는 동안에는 먹이지 않습니다.

오랜 기간 설사를 계속하는 경우에는 계속 굶기는 것이 아니라 설사용 분유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스는 설사가 완전히 멈출 때까지 먹이지 마십시요. 소아의 경우 장염의 치료를 위해 입원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이는 음식 조절의 어려움 때문입니다.

입원하면 완전히 금식을 유지하면서 수액만 공급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집에서 묽게 탄 분유와 함께 흰 쌀죽만 먹으면서 처방된 약으로 증세가 나아질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이는 하루에 1-2회만 변을 볼 때까지 계속해야 하며, 분유를 묽게 타는 수준은 40% 가량을 의미합니다. 변이 좋아지면 점차 늘려서 정상 농도의 분유를 공급하도록 합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