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련 서비스

검색

검색어 입력폼

목차


신생아 이상증세 : 신생아 결막염&비루관폐쇄

59_04
신생아 결막염
눈곱이 많이 끼고 흰자위가 붉게 충혈된다
생후 2~5일에 눈곱이 많이 끼고 흰자위가 붉게 충혈되면 분만 시 균의 감염에 의한 세균성 결막염일 가능성이 높고, 바깥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도 결막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항생제 치료를 받는다
결막염에 걸렸을 때는 원인에 따라 항생제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비루관 폐쇄
눈물이 고이거나 눈곱이 낀다
비루관 폐쇄는 눈물이 흘러나가는 눈물 구멍이 미처 뚫리지 않아 눈물이 고이거나 눈곱이 끼는 등 눈 주위가 지저분해진다.
심하면 수술을 받는다
눈과 코 사이의 누낭 부위를 문질러주고 눈을 식염수로 닦아주면 눈물길이 넓어진다. 심한 경우에는 안과에서 탐침법 등의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극히 드물게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까지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두혈종
머리에서 말랑말랑한 것이 만져진다
신생아의 머리를 만져보면 말랑말랑한 것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두혈종과 산류가 대부분이다. 두혈종은 출생 시 혹은 출생 직후 두개골의 골막에 금이 가 피가 나서 생기는 현상이다. 두개골 골절을 동반하는 일은 드물고, 생후 2주 내지 3개월 이내에 차차 사라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머리에 혹이 잡히면 진찰을 받는다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머리에 난 종기를 두혈종인 줄 알고 그냥 놔두면 고름 주머니가 생길 정도로 심각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머리에 혹이 잡힌다면 일단 진찰을 받아야 한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